우리나라 인구 女子가 4만 7000명 많다

행자부, 주민등록 통계 발표

정부 ‘공공분야 민간 투자’ 활성화 나선다

행자부, 사회성과연계채권 토론회

“화기 옆 부탄캔 두지 마세요”

5년간 100건 사고 141명 사상... 식당 가장 많아

구정뉴스도봉구

“민원인과 당당하게 식사하세요” 도봉, 구내식당 ‘청렴식권’ 도… l 2017-03-17
서울 도봉구가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시대에 공무원들이 당당할 수 있도록 ‘청렴식권제’를 운영한다. 도봉구는 민원인과 담당 공무원의 부패 발생요인을 미리 차단하기 위해 이 제도를 도입한다고 16일 밝혔다. 청렴식권제는 구청을 방문한 민원인과 업무처리가 길어져 어쩔 수 없이 점심으로 이…
부패 자정도시 도봉 “공직비리 ‘깨끗함’에 신고해 주세요” l 2017-03-10
서울 도봉구청에 비리 신고함인 ‘깨끗함’이 생겼다. 도봉구는 알고도 공개적으로 말하기 어려운 의견을 전달받기 위해 익명 신고함을 설치,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직원 전용 신고함인 ‘깨끗함’은 구청사와 보건소 내 눈에 잘 띄지 않는 장소 7곳에 우선 설치했다. 공직비리뿐 아니라 업무처리 고…
세운다, 소녀상… 청소년 주도로 도봉구에도 l 2017-03-01
사진 전시·건립 장소 투표 열려 ‘전쟁 범죄’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기억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 세워지는 ‘평화의 소녀상’이 서울 도봉구에도 설치된다. 도봉구는 지역 청소년이 주도해 평화소녀상 건립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도봉구 평화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는 1일 발족식을 하고 본격 사…
도봉 “수화로 민원처리 하세요” l 2017-02-09
서울 도봉구가 청각·언어 장애인의 원활한 민원 처리를 위해 지난 1일부터 구청 1층 민원여권과에 수화통역사를 배치해 구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8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그동안 구청민원실을 찾는 청각·언어 장애인들이 수화통역사가 없어 민원 상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쌍문동에 위…
‘초록빛깔’ 도봉 l 2017-01-26
지난해 9월 규모 5.8의 ‘경주 강진’ 이후 원자력발전소를 대신할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지방정부들도 도시 단위에서 해볼 수 있는 대안 찾기에 분주하다. 서울 자치구 중에는 도봉구의 노력이 눈에 띈다. 구는 햇빛을 모아 돈을 버는 태양광 발전시설을 하나씩 늘려 가고 있다. 도봉…
복지사각 치우는 도봉구 마·수·리 l 2017-01-19
독거노인의 집안은 여러 물건이 널브러져 어지러운 경우가 많다. 홀로 몸을 가누는 일조차 쉽지 않은 탓에 집안 정리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조부모와 손자녀가 함께 사는 조손 가정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정리가 쉽지 않은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서울 도봉구에선 이색 봉사단이 활약하고 있다. 18일 …
다가구·오피스텔 방범시설 의무화… 여성 안전 지키는 도봉 l 2017-01-11
다가구·다세대주택과 오피스텔 등은 아파트에 비해 방범에 덜 신경써 짓는 까닭에 범죄 표적이 되기 쉽다. 하지만 서울 도봉구에서는 앞으로 안전망이 허술한 소규모 주거시설은 찾아보기 힘들 것 같다. 구가 방범시설 설치를 강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도봉구는 이번 달부터 신축하는 소규모 주거용…
도봉 “봉사 종소리 울려라” l 2016-12-21
서울 도봉구에 산타 250명이 나타났다. 22일 도봉구청에서 출정식을 여는 이들 산타는 성탄절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찾게 될 ‘드림산타’들이다. 이들은 민간복지 거점기관 활동가, 동 복지위원, 쌍문동·창동 청소년 문화의 집 청소년 봉사자 등으로 250여명이 6인 1조를 이뤄 사례관리 대상과 드림스…
아동 권리 지키는 도봉 ‘옴부즈퍼슨’ l 2016-12-08
전국 세 번째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가 된 서울 도봉구가 7일 인증기념식을 열었다. 아동친화도시란 유니세프에서 정한 유엔 아동권리협약을 준수하고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도시로 한마디로 누구나 살기 좋은 곳으로 국제기구인 유니세프가 인정했다는 뜻이다. 특히 도봉구 측은 조건 없는 완전한…
도봉구 軍 대전차 방호시설 분단 상징서 문화공간으로 l 2016-12-01
‘분단과 전쟁의 상징을 평화와 문화의 터전으로’ 서울 도봉구는 1일 구청장 집무실에서 군사시설인 대전차 방호시설을 문화예술 창작공간으로 재건축하는 협약식을 맺는다고 30일 밝혔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대전차 방호시설을 전쟁과 분단의 상징에서 창조와 문화의 공간으로 만들고자 열심히 준…
[안전·청렴 위해 뛰는 자치구] 도봉구, 비리 징후 잡았소 l 2016-11-18
거대한 둑에 작은 구멍이 났다고 치자. 바로 구멍을 막는 등 예방에 나서면 최악의 경우는 오지 않는다. 하지만 알고도 별거 아닌 일로 치부해버리면 둑이 터져 마을을 덮친다. 작은 일이라도 그때그때 바로잡아야 하는 이유다. 서울 도봉구가 지난 3년간 ‘청백-e시스템’을 운영해 200여 건의 비리 징…
[서울포토] 도봉구 저소득 가정 및 독거노인 겨울나기 지원 ‘사랑 … l 2016-11-07
7일 도봉구가 창동문화체육센터 내 야외농구장에서 BC카드와 함께 저소득가정 및 독거노인의 겨울나기 지원을 위해 ‘사랑 나눔 축제’를 이동진 도봉구 구청장, 최석진 BC카드 상무, 황용규 서울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및 도봉구 내 저소득가정 및 독거노인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이날 행사…
문화재 지킨 ‘간송’의 정신 이제 도봉구가 지켜갑니다 l 2016-10-25
‘간송미술관’ 세운 간송 전형필일제강점기 훈민정음 혜례본 보존6·25 땐 베개에 넣어 지키기도이동진 구청장 직접 옛집 발굴‘혁신교육지구 마을학교’ 서당 개관 “간송 옛집이 서울 도봉구의 품격과 주민의 자긍심을 높였습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2011년 도봉산을 오르다 우연히 ‘문화재 지…
[서울 플러스] 도봉 희귀질환 134종 의료비 지원 l 2016-10-18
도봉구(구청장 이동진)평생 동안 치료받아야 하는 희귀·난치성 질환 134종에 대해 요양급여비용 중 본인부담의료비를 지원한다. 대상질환은 만성신부전증, 혈우병, 크론병, 다발성 경화증, 근육병 등이다. 요양급여비용의 본인부담금, 간병비 월 30만원, 기침유발기 대여료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
도봉 뚜벅이는 걸으면서 기부 l 2016-10-13
모바일 앱 활용 장애아 등에 기부…구민 4104명 참여 “출퇴근 때 약 2시간을 꾸준히 걸었더니 혈압과 당뇨 수치가 낮아지고, 허리둘레도 줄어 몸이 가벼워졌어요.” 도봉구 걷기실천 우수시민으로 선정된 김모(58)씨의 말이다. 서울 도봉구는 제2회 서울시민 건강한마당 기념식에서 ‘서울시 걷기 마일…
도봉구, 스마트폰 반상회 시대 l 2016-09-21
‘골목길 평상에서 하던 반상회를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열어요.’ 서울 도봉구가 스마트폰 반상회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맞벌이 증가, 이웃 간 소통 부재 등으로 기존의 대면 반상회 운영이 사실상 어려운 점을 보완하고자 온라인 반상회인 ‘스마트폰 반상회’를 오는 10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스…
도봉 골목길, 이야기로 채워요 l 2016-08-24
서울 도봉구가 함부로 버려지는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이야기가 있는 골목길’ 사업을 벌인다. 지역 주민들이 직접 골목길 청소를 하고 벽화도 그리는 등 마을공동체 형성에 참여, 쓰레기 무단 투기를 막겠다는 전략이다. 도봉구 창2동 주민들은 그동안 동주민센터와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한신빌…
2020년, 도봉에도 고층 빌딩 생긴다 l 2016-08-02
16층짜리 구청사가 가장 높은 건물인 서울 도봉구에 35층 이상의 고층 빌딩이 2020년까지 들어선다. 도봉구는 지난달 29일 3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공청회를 열고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을 위한 도시경제기반형 활성화 계획을 소개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그 자리에서 “행정이 느리…
소상공인·건물주 상생 지원… 젠트리피케이션 없는 도봉 l 2016-06-22
서울 창동역을 중심으로 한 상권의 과도한 임대료 상승에 브레이크가 걸린다. 도봉구가 치솟는 월세 때문에 원주민이 쫓겨나가는 젠트리피케이션 예방에 나섰다. 구는 ‘도봉구 지역상권 상생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상생협력상가협의체 구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의 대표적인 주거 중심지인…
도봉구 함석헌기념관 ‘무료로 빌려드려요’ l 2016-06-08
서울 도봉구가 함석헌 선생의 뜻을 받아 뜻 깊은 활동에 활발히 나서고 있다. 평생 독립운동과 인권운동에 헌신한 함 선생의 뜻을 기려 도봉구는 지난해 9월 함석한 기념관을 개관했다. 기념관은 함 선생이 타계 전 7년간 거주했던 가옥을 활용해 지었다. 도봉구가 8일 함석헌기념관 전시공간 ‘씨알갤…
1 | 2 | 3 | 4 | 5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관광객 사로잡는 명동

최창식 중구청장, 관광 체질 바꾼다

‘도시농부의 꿈’

관악, 낙성대 강감찬 텃밭 개장식

편견의 장벽 허문 한마당

양천구 ‘장애인 한마음 어울림축제’

민간어린이집, 국공립 전환중

용산 전체 비중 30% 달성 목표

우리 구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길 잃는 우편물 없는 강서

    서울 강서구는 서울시가 주관한 ‘2016년 상세주소부여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시 추천으로 행정자치부 장…

    체납징수 최우수 광진

    서울 광진구는 지난해에 이어 ‘서울시 2016년 체납 시세 징수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돼 인센티브로 1억원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