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행자부 또 6명 대기발령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행정자치부가 팀제 도입 후 시행한 본부장·팀장 인사에서 국·과장급 7명을 대기 발령한 데 이어 31일 단행한 팀원 인사에서도 “아무도 받으려 하지 않는다.”며 6명을 대기발령해 충격을 주고 있다. 그동안 연공서열 또는 사람 중심으로 돼 있던 공직사회가 업무 중심의 팀제와 경쟁체제로 바뀌면서 ‘인력시장의 냉정함’을 여실히 드러낸 것으로, 공직사회에 파장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행자부 이석환 운영지원팀장은 “팀원 인사에서 서기관 1명과 사무관 5명 등 6명에 대해 업무를 부여하지 못했다.”면서 “이들에게는 별도의 방을 마련해 줘 업무현장에서 배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행자부는 “부서에 배치하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 재교육을 시키거나 책을 볼 기회를 제공해 스스로 업그레이드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팀원 인사에서 35명에 대해 받으려는 팀장이 한 명도 없었다.”며 “본부장간 협의를 통해 29명은 발령을 냈지만,6명은 결국 임무를 부여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일부 팀의 경우 팀원이 모자라는데도 받기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은 인사권자가 알아서 보직을 부여하다 보니 ‘안 받겠다.’는 일이 없었지만 이번에는 본인이 희망부서를 낸 것을 토대로 팀장의 의중을 최우선으로 반영했기 때문에 아무도 받으려 하지 않는 직원들이 생겨난 것이다. 대기발령을 받은 공무원들은 40대부터 정년이 1년 남은 사람까지 포함돼 있다.

행자부 관계자는 “지난번 본부장·팀장 인사에서 배제됐던 7명의 경우 순환인사 과정에서 보직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추후 구제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번 팀원 인사에서 빠진 6명은 상황이 좀 다르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행자부는 조만간 이들을 재교육할 수 있는 ‘본부 아카데미’(가칭)를 만들어 별도로 관리할 방침이다.

정부 혁신을 주도하는 오영교 행자부장관은 코트라 사장 시절에 업무성적이 떨어지는 직원을 현장에서 배제하도록 ‘아카데미’를 운영했고 그래도 안될 경우 ‘재택근무제’를 도입, 인사와 급여에 불이익을 줬었다.

하지만 이들 6명은 강제퇴출 등 극단적인 조치는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정년이 국가공무원법에 보장돼 있는 데다 ‘직권면직시킬 수 있다.’는 조항이 있지만 여태껏 적용된 사례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조덕현기자 hyou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