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올인… 현대차와 합작투자사 설립 이뤄내

“정의롭고 풍요로운 도시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인터뷰

“아이돌봄서비스 1년 기다렸는데…사설업체 이용하라네요

맞벌이 가정도 돌보미도 불만…두 마리 토끼 다 놓친 ‘아이돌봄 사업’

교원임용시험 출제·채점·보안 ‘허점투성이’

인력풀 모집공고 183곳 중 55개大 한정

안양함·부천함·안동함·포항함…군함이름·지자체 특별한 인연 눈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해군 초계함 천안함 침몰 사건을 계기로 함정·지자체 간의 인연이 관심을 끌고 있다.

함정을 건조하거나 취역(就役·새로 건조된 군함이 임무를 시작하는 것)할 때 군함의 이름은 으레 지명·역사적 인물 ·명산(名山)을 붙인다. 대부분의 군함과 자매결연을 맺은 도시는 함정 이름과 특별한 인연이 따른다.

●천안함 침몰사건 계기로 관심

4일 지자체들에 따르면 대구시는 올해 첫 실전에 배치된 세계 최정상급 이지스(AEGIS)함인 세종대왕함(7600t급)과 지난해 6월 자매결연했다.

당시 자매결연은 대구와 해군의 유대를 상징하던 구축함 대구함(3200t급)이 1994년 퇴역한 후 양측의 인연이 소원했던 관계를 풀기 위해 해군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시는 이런 인연으로 세종대왕함을 안보학습의 장과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등 각종 국제행사 때 대구를 알리는 홍보사절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경기 구리시는 해군 제1함대 소속 한국형 구축함 광개토대왕함(3900t)과 지난해 7월 교류친선 관계를 맺었다. 구리시는 고구려 역사기념관 건립 등 고구려 역사·문화 계승 발전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영토확장에 앞장섰던 고구려 광개토대왕과 관련이 짙다.

경기도는 2008년 11월 구축함 최영함(4300t급)과 연을 맺었다. 이 군함의 명칭이 경기도의 대표적 역사 인물인 최영 장군의 이름을 딴 것이 인연이 됐다. 서울 관악구와 구축함 강감찬함(5500t급)도 같은 해 3월 친선관계를 맺었다. 관악구에서 태어난 고려의 명장 강감찬 장군의 호국 정신을 기리는 강감찬함이 구축된 것이 계기가 됐다.

●강감찬함 관악구와 친선관계

경남 함양군과 강원 철원군 김화읍(化邑)도 2007년 해군 비로봉함(682t급)과 금화함(化艦) 진수를 계기로 각각 자매 관계를 맺고 우의를 돈독히 다지고 있다. 금화함은 한국전쟁 당시 김화지구 전투라는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기 위해 명명했다.

경북 영천시는 2005년 9월 영천 출신의 역사적 인물인 최무선 장군의 이름을 딴 해군 잠수함 최무선함(1300t급)과, 충남 아산시는 충무공 탄신 460주년을 맞아 2005년 4월 구축함 충무공 이순신함(4500t급)과 친선관계를 맺었다.

이밖에 ▲경남 창원시와 해군 잠수함 구축함인 청해진함(4300t급) ▲경기 부천시와 해군 전투함 부천함 ▲경기 안양시와 안양함(1076t급) ▲경북 안동시와 초계함 안동함(1200t급) ▲포항시와 포항함(1175t)함 등도 매년 상호 초청행사를 비롯해 농·특산물 팔아주기, 농촌일손돕기, 문화 유적지 탐방, 장학금 및 위문품 전달 등 왕성한 교류를 하고 있다.

해군 함정과 자매결연을 체결한 지자체들은 천안함 침몰 사건 이후 결연 함정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격려과 성원을 잇달아 보내고 있다.

대구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2010-04-05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김부선, 진술 거부…“연인 관계 입증 자료 많지

이재명 경기지사의 ‘여배우 스캔들 의혹’ 당사자인 배우 김부선이 22일 오후 2시 경찰에 출석해 “오늘은 진술을 하지 않겠다”…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닫힌공간 관악청에서 열린공간 관악청으로”

박준희 관악구청장 ‘우문현답’ 스타트

태풍 ‘솔릭’ 대비 재개발 현장으로

오승록 노원구청장, 타워크레인·광고판 등 집중 점검

구로구, 베트남에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이성 구로구청장 “성공적인 진출 지원”

응암오거리 사장님들 열공하시네

은평구의 ‘골목상인 뒷바라지’

우리 지역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이슈&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