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남 장애인 일시 보호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곳 운영… 숙식 등 지원

경기 성남시는 가출하거나 길을 잃은 장애인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장애인 일시 보호소 두 곳을 지정,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지정된 장애인 일시 보호소는 중원구 금광동 소망재활원과 분당구 야탑동 예가원으로 소망재활원은 장애 아동을, 예가원은 성인 장애인을 전문적으로 수용해 보호할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에서 장애인 일시 보호소를 지정해 운영하는 것은 처음으로, 그동안 일시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들의 경우 노숙인쉼터나 복지시설 등 비슷한 시설로 옮겨져 보호를 받았으며 장애인 전문시설은 전무했다.

이에 따라 일시 보호소로 지정된 소망재활원과 예가원은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유기되거나 학대받은 장애인, 신체적·정신적·경제적 이유 또는 환경상의 이유로 자택에서 보호받기 곤란한 장애인 등을 3개월 동안 일시 보호한다.

이를 위해 시는 678만원을 두 곳에 지원해 보호 장애인의 숙식, 정신치료, 상담, 보호자 인계를 돕는다. 시는 또 장애인들이 유기나 학대 등으로 가출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시 보호소의 기능을 강화하고, 요보호 장애인의 신속한 보호조치와 지원을 통해 이들의 인권을 보호해 나갈 방침이다.

장충식기자 jjang@seoul.co.kr

2012-02-0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