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향토기업 특선] <2>울산 ㈜경동도시가스를 가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다량의 특허·최고수준 기술력 자랑… 에너지 솔루션 선두기업

㈜경동도시가스는 울산과 양산지역에 액화천연가스(LNG)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향토기업이다.

경동도시가스 직원들이 노인들에게 동지팥죽을 나눠주고 있다.
경동도시가스 제공



1977년 6월 울산연탄으로 시작한 경동도시가스는 1984년부터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차세대 성장동력을 에너지와 환경분야에서 모색하는 등 에너지 솔루션 선도기업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창사 36년 만에 에너지기업 선두주자로 성장했다.

경동도시가스는 혁신경영을 통해 다량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과감한 투자로 동종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237명의 직원 중 185명이 기술사와 기능장, 기사 등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국내외 특허만 19건에 이른다. 여기에다 ㈜경동나비엔과 ㈜경동건설, ㈜경동개발 등 에너지·보일러·생활환경기기·건설·친환경 소재·신재생에너지·해외자원개발 등의 분야에 10개 관계·계열사를 설립해 상호 보완·협력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회사는 가스공급으로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연평균 25% 수준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동종 업체들의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한 자릿수인 것을 고려하면 놀라운 실적이다. 실제로 2005년 공급량과 매출액은 9억 6900만㎥에 4545억원으로 집계됐다. 6년 뒤인 2011년에는 공급량 23억 8000만㎥에 1조 8000억원의 매출을 돌파했다. 이런 성장세에 힘입어 경동도시가스는 전국 33개 도시가스 기업 가운데 2위로 도약했다.

경동도시가스의 고속성장은 공격적인 시장 개척에서 비롯됐다. 송재호 대표이사를 비롯한 전 임직원은 직접 발로 뛰며 업체를 설득하는 데 주력했다. 석유 등 경쟁 연료와 비교해 천연가스 투자 대비 경제적 효율성을 설명하고 향후 청정연료 사용이 가져다주는 친환경적 이익 등을 강조했다.

경동도시가스는 개별 기업의 상황에 알맞은 연료정책을 제안했다. 천연가스를 사용할 경우 해당 기업의 연료비용 전망을 계량화해 체계적인 맞춤형 에너지 솔루션을 내놓은 것이다.

기술력도 업계 최고 수준이다. 가스 관련 특허만 한국 13건, 미국 4건, 일본 2건 등 모두 19건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출원 중인 특허도 1건 있다. 끊임없는 직원 교육도 기술력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직원 185명이 기술사(1명), 기능장(60명), 기사(27명), 산업기사(97명) 등의 자격을 가지고 있다.

‘고객 중심 서비스’도 성공 비결 중 하나다. 기존 고객에게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고 잠재 고객에게는 최상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중심적인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6월 관련 업계 최초로 공정거래위원회 주관의 ‘소비자 중심 경영(CCM)’ 인증을 획득했다. CCM인증 획득으로 한 차원 높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여기에다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각종 민원 등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고객의 소리’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동도시가스는 직원을 가족처럼 사랑하는 가족친화기업으로도 유명하다. 지난해에는 ‘가족친화인증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직원들이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탄력적 근무제와 자녀출산·양육 및 교육지원제, 부양가족 지원제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 공헌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소득층 가스보일러 무료 설치와 1사1하천 정화운동, 1사1촌 도·농교류활동, 사랑의 헌혈운동 등 곳곳에서 크고 작은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1999년에는 실업 테니스팀을 창단해 한국 아마추어 스포츠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경동도시가스는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한 향토기업”이라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고객의 행복에 보탬이 됨으로써 기업의 수익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3-01-1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