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靑 “미래부法 1~2년 시행해보고 문제있으면 개정가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치권에 새정부 출범 협조 거듭 촉구…”여대야소 상황서 현실성 부족” 지적도”대국민 담화 野압박” 비판에 “이보다 더 의회 존중하는 방법있나”

청와대는 방송진흥 핵심기능의 미래창조과학부 이관을 놓고 벌어진 여야 대치와 관련, 우선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처리, 시행한 뒤 추후 문제가 발견되면 법개정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5일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핵심 관계자는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이 언론장악 이야기를 하는데 보도 관련 모든 매체는 처음부터 방송통신위원회에 남겨뒀다”면서 “언론장악 의도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럼에도 앞으로 이런 (언론장악) 의혹을 살 수 있는 상황이나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문제 제기가 가능하고, 또 근본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1ㆍ2년을 지켜보고 법을 개정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정치권이 일단 새정부가 출범할 수 있도록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찬성해주기를 바라며 만약 법시행 후 문제가 발견된다면 추후 법 개정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청와대의 이러한 구상에 대해 법 개정은 국회에서 이뤄지는 것이고 현재 국회는 여당인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의 다수당인 만큼 현실성을 놓고는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 ‘야당 압박ㆍ밀어붙이기’라는 비판이 나오는데 대해 “이전 정권들은 직권상정이나 날치기, 몸싸움 등의 방식으로 의사를 관철해왔다”면서도 “그러나 박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 전까지 33일을 기다렸고, 그동안 여야 논의를 지켜보면서 야당 지도부에 도와달라고 호소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 방법 말고 의회를 존중하는 더 합리적인 방법이 어떤게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미래창조과학부는 경제를 살리고 청년 일자리를 마련하고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것으로 박근혜 정부의 핵심 중 핵심”이라며 “민주당이 이명박 정부 시절 IT 강국 위상의 추락 등을 지적하면서 총선ㆍ대선 공약에서 ICT(정보통신기술) 통합부처 신설을 주장했던 것과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미래부 문제는 야당이 격려하고 축복해줘야 일관성이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