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주 2019 세계수영대회 유치 이후] 강운태 시장 “정부가 잘못된 자료 배포… 도와주지는 못할 망정 재 뿌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가 중요한 시점에 시장을 향해 와전된, 오도된, 음해된 자료를 배포한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강운태 광주시장
연합뉴스

강운태 광주시장은 19일 오후 12시 30분(현지시간) 광주가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지로 확정된 직후 스페인 바르셀로나 그랜드마리나호텔에서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 과정에서 광주시가 국무총리 사인을 위조했다는 데 대해 “정부가 이미 알고 있었고, 해결도 된 문제인데 이 중요한 시점에 상식적이지 않은 행태를 벌였다”며 “경쟁국인 헝가리에서는 총리가 직접 와서 프레젠테이션을 해가며 유치에 최선을 다하는데 우리 정부에서는 아무도 나오지 않았다”고 정부를 성토했다.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재를 뿌리고 있다는 얘기다.

그는 또 “대구육상대회에 정부가 1000억원 정도를 들여 훈련센터를 지어줬는데 수영대회에도 그 정도 지원을 해주지 않겠느냐는 문장을 추가했으나 곧 총리실에서 김황식 전 총리의 사인이 들어간 초안이 잘못됐다고 연락이 와서 사과한 뒤 문제를 바로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뒤 중간보고서, 최종제안서를 낼 때는 제대로 된 공식 문서를 냈고 심사 때 그간 제출한 모든 서류는 최종제안서로 대체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제출한 의향서는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총리실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이미 실무자 실수로 결론을 내린 사안인 만큼 검찰이 수사한다면 달게 받겠다”고도 말했다.

또 경쟁적인 국제스포츠행사 유치가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적 부담을 안긴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2015년 하계유니버시아드를 위해 짓는 건물을 활용하면 나머지는 10억~20억원 정도의 임시시설”이라면서 “챔피언십과 마스터스대회가 함께 열려 2만명 이상 참가하기 때문에 경제적 효과가 더 크다”고 강조했다.

바르셀로나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3-07-20 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