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특허청 ‘지식재산경영’ 인증제 도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출기업 특허분쟁 빈발따라 소송에 대비하는 역량 평가

최근 수출계약을 체결한 한 국내 정보기술(IT) 분야 부품업체가 지식재산경영 시스템을 구비하지 못한 이유로 계약이 파기되는 등 해외 판매에 제동이 걸렸다. ‘지식재산경영’이 대기업뿐만 아니라 제조 중소기업에게도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로 대두됐다.

특허청은 21일 지식재산경영을 기업경영 방식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올 하반기에 ‘지식재산경영 인증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지식재산경영 인증은 특허 등 단순히 지재권 등록 건수가 아닌 기업이 연구개발이나 제품 생산에 앞서 사전 조사 등을 거쳐 침해 소송에 대비하는 역량을 평가하게 된다.

특허분쟁이 일반화되면서 제조 중소기업까지 특허분쟁에 노출된데다, 수출기업은 스스로 특허침해 소송에서 안전함을 입증해야 하는 변화를 감안했다. 미국과 유럽 등 큰 시장에 진출하면서 대비가 안 될 경우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

지난해 평가모델을 확정한 특허청은 인증제 도입이 지식재산경영에 대한 인식 확대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증기업에는 연구개발과 금융·판로 등 지원책을 마련해 조기 정착을 유도키로 했다. 인증 탈락 기업에 대한 무상교육도 진행한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4-01-2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