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서비스 건수 3배가량 늘어
“오랜 관행과 업무 환경 탓에 보건과 복지업무 칸막이를 없애는 게 쉽지 않았죠. 실무자 간담회, 힐링교육, 워크숍 등을 추진했습니다. 발상의 전환으로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문 구청장은 동 복지허브화의 일환으로 14개 모든 동에서 시행한 ‘방문간호사 주민센터 운영’ 사례를 알렸다. 복지사업 대상 주민 가운데 보건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비율이 89%라는 분석을 접한 게 계기였다. 보건과 복지 서비스 전달창구를 주민센터로 일원화해야겠다고 구상한 뒤 지난해 1월 방문간호사를 주민센터에 전진 배치했다. 문 구청장은 “지역 보건의료시설과 민간 복지 자원까지 연계된 보건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시작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그 결과 보건과 복지 서비스 연계 건수는 지난해 상반기 2280건으로, 2002년 상반기 581건보다 3배 가까이 늘었다”며 “주민은 물론 방문간호사, 복지공무원의 만족도도 높았다”고 덧붙였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1-28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