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농촌 이장도 여성시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북 일부 女비율 30% 넘어… 지자체선 업무 협조 잘돼 반기는 분위기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던 농촌 이장에 여성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증가하면서 농촌에서도 여풍이 불고 있다.

농촌지역 사람들의 생활을 다른 KBS 드라마 ‘산넘어 남촌에는 2’

20일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에 따르면 2000년대 중반 여성 이장이 처음 등장하기 시작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충북 영동군은 2007년 3명의 여성 이장이 탄생한 이후 2010년 14명, 지난해 16명, 올해 18명으로 늘어났다. 다른 지역도 상황이 비슷하다. 현재 충북 옥천군은 12명, 진천군은 23명, 음성군은 10명, 괴산군은 11명의 여성 이장이 활동하고 있다. 최근 아파트가 많이 들어선 충북 청원군은 전체 이장 571명의 10%가 넘는 66명이 여성이다.

전남지역도 해마다 증가세를 보여 전체 이장 6731명 중 여성 이장이 8.5%인 575명이다. 경주시와 칠곡군 등 경북 일부 지역은 여성 이장 비율이 최고 30%를 넘는다. 칠곡군 석적읍은 29명의 이장 중 여성이 10명이나 된다. 여성 이장 가운데 남성들과 맞붙어 선거를 통해 당선된 이도 상당수다.

지자체들은 여성 이장의 증가를 반기는 분위기다. 남성들보다 통솔력은 떨어지지만 섬세하고 책임감이 강해 업무 협조가 잘 이뤄지고 있어서다. 또 대부분의 여성 이장이 부녀회 활동 경험을 갖고 있어 마을 대소사 등 궂은일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단점보다 장점이 많다는 것이다.

윤주철 청원군 행정담당은 “여성 이장들은 회의 참석률이 높고 회계 처리 등에서 매우 꼼꼼하다”며 “컴퓨터와 카메라 등도 잘 다뤄 각종 서류에 사진을 첨부하는 등 매사에 적극적”이라고 말했다.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회의를 진행하는 여성 이장도 있다. 또 여성 이장의 등장으로 마을 분위기가 크게 달라진 곳도 있다.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부지런하고 의욕이 넘치다 보니 마을 특성에 맞는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기 때문이다.

정석용 영동군 영동읍 부읍장은 “주곡리는 김청자 이장이 농촌체험시설을 만든 뒤 인터넷 카페를 통해 도시민 유치에 나서 동네가 활기를 띠고 있다”면서 “김 이장은 군 이장협의회 총무까지 맡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칭찬했다. 괴산군 사리면 방축리는 여성 이장이 군에서 추진하는 찜질방과 목욕탕 건립사업을 유치해 주민들에게 박수를 받고 있다.

여성들이 이장을 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월 20만원의 활동수당과 자녀 장학금 혜택 외에도 마을을 위해 일하며 보람을 느끼고 싶어서다. 문창숙(53) 방축리 이장은 “다양한 주민숙원사업을 해결하면서 보람과 재미를 느끼고 있다”며 “수당은 이장 활동을 하다 보면 살림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하고 싶어 이장을 한다”고 말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대구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4-03-21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