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약진하는 공기업] 한국환경공단, 공공 데이터 개방 국민 생활 업그레이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국환경공단 직원들이 봄철 녹조 발생 예방을 위해 전국 하천의 수질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 제공

한국환경공단은 공공 데이터 개방을 통해 환경분야의 민간·산업 활성화 및 국민체감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미세먼지 등 전국 대기질 측정자료와 음식물 쓰레기 배출정보 등 12개의 공공 데이터를 개방한 데 이어 올해 주요 이슈로 부각된 빛공해와 국가상수도 수질정보를 추가로 공개했다. 2016년까지 공개 정보를 18개로 확대해 국민의 활용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특히 2013년부터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와 빛공해, 수질 등의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국민과 관련 기업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대기오염정보사이트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를 통해 하루 2차례 미세먼지 농도와 예보 정보를 제공하고 휴대전화·태블릿PC 등의 사용빈도를 고려한 모바일 웹으로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반기에는 애플리케이션 알림서비스와 오존·초미세먼지(PM2.5) 예보 확대 등 강화된 대기정보서비스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의 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달 오픈한 ‘좋은빛 정보센터’(www.goodlight.or.kr)에서는 이용자가 카메라를 활용해 피해 여부를 진단받을 수 있다.

이시진 공단 이사장은 “환경복지와 산업 발전의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한 공공 데이터를 적극 발굴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4-04-1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