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업성·기술력 부각이 노하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前서울중기청 공무원 김대임씨 ‘정부 지원금의 모든 것’ 출간

“융자자금은 사업성을, 연구·개발(R&D) 자금은 기술성을 부각시켜야 합니다.”

김대임씨

김대임 전 서울지방중소기업청 공공구매판로지원과장이 최근 정부지원금 해설서인 ‘정부지원금의 모든 것’을 출간했다. 현장에서 정책자금 지원 업무를 수행하며 체험한, 중소기업이 겪는 가장 큰 애로인 ‘자금’과 관련한 노하우를 알기 쉽게 풀어냈다.

김 전 과장은 정책자금에 대한 인식 차를 지적했다. 정부는 해마다 지원 자금의 명칭과 규모, 신청 절차 등을 공고한다. 기업들이 잘 알고 있을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

반면 중소기업은 창업 기업이면 창업에 관한 정책자금을 무조건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공고 내용에 맞춰 사업계획서를 제출한다. 결과는 탈락, 그러나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자금을 집행하는 기관의 사업설명회 자료를 뒤져 보지만 자금 심사의 특성 등 수요자 입장을 고려한 내용은 빠져 있다.

그는 단순히 정부지원금의 종류를 나열하는 방식은 피했다. 각각의 지원금에 대한 ‘일러두기’ 등을 통해 자금의 특성과 신청에 필요한 최소 요건 등을 제시해 지원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금 집행 기관과 심사 평가자 등의 전문가 조언을 첨부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하는 것을 사전에 대응할 수 있게 했다. 자금별 특성에 맞춰 신청부터 지원 결정까지의 단계별 ‘팁’도 담았다.

중소기업 경영자뿐 아니라 지원 부서, 경영지도사, 중소기업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각종 단체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김 전 과장은 “자금 지원을 신청했다 탈락한 기업들이 당황하는 모습을 보면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다”고 출간 배경을 밝혔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4-04-18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