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북구, 2기 어린이·청소년 의회 구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60개 학교서 학생 60명 참가

서울 성북구가 제2기 어린이 및 청소년 의회를 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

국내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선정된 성북구는 아동의 참여권과 자치권 보장 및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구정 업무, 의회 모니터링 등 참여 활동에 관심을 지닌 초등학교 5~6학년과 중·고교생 60명을 모집했다. 초교 29곳, 중학교 18곳, 고교 13곳에서 1명씩 학교장 추천을 받았다.

어린이·청소년 의회는 여름방학 때인 7월 본회의를 포함해 7회 안팎으로 진행된다. 본회의는 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임시회는 성북아동청소년센터 및 성북배움터에서 열린다. 60명은 운영위, 문화위, 교육위, 인권위, 복지위, 특별위 등 6개 상임위원회에 소속돼 활동한다.

특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협력사업으로 진행되는 특별위원회는 다음 달부터 12월까지 아동권리 모니터링 기본교육 및 활동 보고, 아동권리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유니세프 한국위는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 강사, 캠프 운영 및 보고회 운영 등을 지원한다. 청소년 의회에서는 학생 참여 사업 관련 활동 특별위를 운영, 학생참여사업 심의·의결 등 활동을 벌인다.

김영배 구청장은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는 기회를 통해 본인 의견을 적극 제시하는 등 스스로 권리 주체임을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어린이·청소년의 정책 참여 역량도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4-04-25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