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생활밀착형 공공데이터 25종 개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용·산재보험 등 11월까지 개발

안전행정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고용·산재보험정보, 사회복지시설정보 등 민간 수요가 많고 수시로 변경되는 대용량 공공데이터 25종을 실시간으로 무료 개방한다고 17일 밝혔다.

올해에는 국민 생활의 개선과 관련 산업의 파급효과가 큰 25종의 공공데이터를 예산 50억원을 투입해 개발한다. 이 25종의 공공정보는 지난해부터 530개 민간기업과 개발자,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수차례 수요조사를 해 최종 선정한 것이다.

올해 개발될 25종의 공공정보는 외교부의 국제기구 채용정보, 근로복지공단의 고용·산재보험정보, 해양수산부의 국가연안공간정보, 산림청의 등산로 정보 등이다. 부산시와 강원도의 관광정보, 농촌체험마을 숙박시설 정보 등도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특수진료 병원약국 정보, 식품이력추적관리시스템의 제품 이력정보,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정보, 대학정보공시 등도 민간에서 활용하기 쉽게 공개된다. 이들 공공정보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표준 인터페이스로 제공돼 민간에서 이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개발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는 올해 11월까지 개발해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을 통해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그동안 공공데이터포털 등을 통해 공개된 데이터는 기관마다 제공 형식이 달라 다양한 작업이 필요했다.

하지만 표준 방식으로 데이터를 실시간 개방하면 민간 기업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등 각종 서비스 개발이 쉬워질 전망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4-06-18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