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인천 남동구, 전 직원 유니폼 착용 지시 논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청장 “유대감·책임감 커질 것” 직원 “시대 역행 발상” 반발 확산

구청에 근무하는 여성 사무관 전원(8명)을 동장으로 발령내 논란(서울신문 7월 8일자 29면)을 일으켰던 장석현 인천 남동구청장이 이번엔 전 직원의 ‘유니폼’을 제작해 입도록 지시한 사실이 밝혀져 파장이 일고 있다.

16일 구에 따르면 장 구청장이 실·국장회의에서 전 직원이 명찰을 단 근무복을 입고 근무하도록 지시함에 따라 총무부서는 작업에 들어갔다. 회의 당시 장 구청장의 지시에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 근무복 제작에는 3500만원이 소요되는데, 구는 인천시가 실시한 지난해 행적실적 종합평가에서 1위를 함으로써 받은 상사업비(2억원)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근무복은 간부, 남녀 직원 여부를 가리지 않고 모두 입게 된다. 남동구 전체 직원 880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414명이 여성 공무원이다.

장 구청장은 직원들이 유니폼을 입고 근무할 경우 구성원 유대감과 책임감이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직원들 사이에서는 새마을운동 당시나 입던 근무복을 다시 강요하는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발상이라며 거부감이 일고 있다.

공직생활을 시작한 지 10년 된 한 직원은 “시대가 어느 때인데 직원들에게 획일적인 근무복을 입으라고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구청장이 지시한다고 해서 이를 받아들여 실행하는 간부 공무원들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다른 한 직원은 “구청장이 사업만 하던 분이어서 그런지 발상이 자유롭다 못해 황당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장 구청장은 인천 남동공단에 오랫동안 사업을 하다 6·4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공천을 받아 당선됐다.

한편 안전행정부는 각 자치단체에 ‘하절기 지방공무원 복장 간소화 방안’으로 공무원의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 품위 유지와 공직 예절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고 편안한 복장을 착용하도록 지침을 내린 바 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4-07-17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