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에너지 절약도 신나게] 대중교통 캠페인송 만든 동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직원들 직접 작사·작곡·노래 “녹색도시 만드는 경쾌한 곡”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시민의 발이죠~ 대기오염 교통체증 없는 녹색도시 가꾸어 보아요”


동작구 직원들이 지난 14일 ‘동작FM’에서 ‘대중교통 캠페인송’을 녹음하고 있다.
동작구 제공

자치구 직원들이 직접 작사·작곡을 하고 노래까지 불러 ‘대중교통 캠페인송’을 탄생시켜 눈길을 끈다. 동작구는 개별 교통량 감축을 통해 ‘교통체증과 매연 제로’인 도시로 가꾸기 위한 ‘푸르고 안전한 동작, 우리 대중교통’을 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녹색도시를 만들고, 노약자와 임산부들을 배려하자는 가사를 담은 쉽고 경쾌한 곡이다. 작사·작곡은 물론 노래·반주까지 구청 직원들이 도맡았다.

캠페인송 제작은 교통행정과 김기진 주무관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홍보수단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평소 음악에 관심이 있는 동료에게 작곡을 제안했고, 노래와 반주도 직원들의 도움을 얻었다. 캠페인송 제작을 위해 직원 7명이 퇴근 후 2주일씩이나 지하 소회의실에서 연습에 땀흘렸다. 지역 라디오 방송인 ‘동작 FM’의 협조를 얻어 지난 14일 녹음까지 무사히 마쳤다.

노래를 작곡한 교통행정과 유영근 주무관은 “음악을 전공한 게 아니라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집에 있는 기타로 생각날 때마다 멜로디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또 “비록 후크송은 못 되더라도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라는 말을 들었으면 좋겠다”며 웃었다. 아이디어를 내고 작사에도 참여한 김기진 주무관은 “세련되진 않았지만 직원들과 함께하며 보람을 느꼈다”면서 “대중교통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완성된 노래는 우선 동작구 페이스북(www.facebook.com/dongjakgu)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는 캠페인송을 지역 마을버스에서 틀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자료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07-22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