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번 방학도 방콕? 예술과 자연으로 풍덩!] 산행으로 자아 찾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4~25일 강동구 교사·학생 동행… 학교 적응·인성 교육에 큰 효과

영국 산악인 조지 맬러리(1886~1924)는 1923년 미국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왜 에베레스트를 오르려고 하느냐’는 질문에 ‘거기에 산이 있으니까’라고 답했다. 오르면 내려와야 하는데 굳이 오를 필요가 있느냐는 물음에 이유를 밝힌 것이다. 산을 오를 때마다 힘든 일에 부딪히면 다시는 오르지 않겠다고 다짐하면서도 내려와서는 최선을 다하지 못한 후회 때문에 등산을 한다는 산악인의 말도 같은 맥락이다. 이처럼 산행은 스스로와 싸우는 자신을 오롯이 만나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강동구 신명중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이 지난해 산행을 마친 뒤 나란히 섰다.
강동구 제공

강동구는 24~25일 ‘나를 찾아가는 길’이라는 주제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산행을 한다고 22일 밝혔다. 신명중학교 교사 7명과 학생회 임원, 벌점이 많거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 23명이 북한산 둘레길 32.6㎞를 걷는다. 힘든 여정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내면의 자아를 찾도록 돕는다. 선생님과 신뢰를 쌓아 학교 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려는 취지도 담겼다.

구 관계자는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대상자를 선정하는데 인성 교육에 큰 효과를 본다”며 “선생님과 학생이 멘토, 멘티로 활동하면서 부적응 학생들의 자신감과 학교 생활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계기도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설악산을 종주했는데 안전사고, 폭력 예방을 위해 사전 교육을 철저히 한다”고 덧붙였다.

구가 2011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좋은 중학교 만들기’ 사업이 대표적인 학교 지원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명중학교는 ‘3무(폭력·따돌림, 흡연, 휴대전화 공해 근절) 운동’ 인생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해마다 사제 동행 산행을 한다. 이해식 구청장은 “교사와의 산행을 통해 얻는 소통력은 학생들의 성장에 좋은 밑거름이 된다”며 “학력과 인성이 잘 어우러진 학교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7-23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