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가마에 앉아 잠시 쉬어가마” 황제 기분 나는 남대문시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숭례문 단청문양 입혀 고객 의자 설치

서울 대표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에 이색 의자 5개가 늘어섰다. 정통 사극에서 본 것 같기도 한데 문양이 독특해 설치 미술작품인가 싶을 정도다. 지나던 사람들이 호기심 반 기대 반으로 앉아본다. 중구가 남대문시장 이용객을 위해 마련한 것이다. 쉼터나 편의시설이 부족한 이곳에서 한 번쯤 찾을 법한 명소로 자리할 전망이다.

최창식 중구청장


남대문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황제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다.
중구 제공



중구는 남대문시장 C동과 D동 사이에 ‘황제의자’ 5개를 설치했다고 23일 밝혔다. 옛날 임금이 행차할 때 타고 다니던 가마를 형상화한 데다 임금처럼 앉아 쉬라는 의미를 담았다. 인근에 있는 숭례문 단청문양 색채와 여백이 어우러진 디자인에, 거리 바닥 양탄자는 모자이크 기법으로 표현했다. 외부노출 때도 변형되지 않도록 도자파편, 타일, 대리석 등 재료를 한 조각 한 조각 붙이는 방식으로 만든 게 특징이다.

강우현 남이섬 대표가 디자인하고 한국도자재단이 참여해 완성했다. 구는 지난 3월에도 전문가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남대문시장 내 유동인구가 많은 대도아케이드 내부에 도자파편을 이용한 도자공예와 소주병을 재활용한 쉼터를 조성했다. 구 관계자는 “친환경소재로 만들어 이용객이나 상인들에게도 호응이 좋았는데 매출 증대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남대문시장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조성하기 위해 빈 점포나 유휴공간을 활용한 휴식 공간, 예술 감상이나 포토존이 가능한 쉼터를 만들 예정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남대문시장에 문화와 예술을 아우르는 공간을 늘려 시장을 활성화할뿐더러 관광쇼핑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7-24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