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국 공수특전단, 美 소총부대에도 밀리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인균의 밀리터리 르포] 특전사 무기의 ‘화려한 변신’

※ 이 기사는 2014년 3월 3일 인터넷 서울신문에 게재됐던 기사입니다.

특전사 1공수특전여단 대원들의 멋진 모습. 베레모 대신 겨울에 따뜻하고 쓸모있는 비니를 쓰고, 총기들은 모두 레일을 부착하고 각종 스코프를 장착하고 개머리판도 업그레이드 한 모습들이다.



특전사가 지금 분주하다. 특수전 부대다운 무기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다. 과거의 특전사는 몸만 특수하지 장비와 무기는 일반 보병들과 다를 바가 전혀 없었다. 미군의 일반 보병들도 소총에 각종 액세서리를 부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격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우리 군의 특전사는 특수부대 중의 특수부대이면서도 장비와 무기가 전혀 위력적이지 못해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특전사는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한 각종 무기체계를 구비하기 시작했다. 특전사령관 전인범(육사 37기) 중장은 “그동안 준비해온 장비 업그레이드에 더욱 박차를 가해 명령만 내리면 어떤 임무도 수행할 수 있는 부대로 만들겠다”며 신속한 특수장비 보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평범한 K-1소총에 주야간 조준경을 장착한 모습. 조준경을 장착하면 렌즈만 보면 빨간 점이 보이기 때문에 신속한 사격이 가능하다. 특전대원들의 말에 의하면 3배 정도 빠른 사격이 가능하다고 한다.



K-7소음기관단총에 주야간 조준경을 부착한 모습.



K-2소총에 3.5배율 조준경을 부착한 모습. 이 정도면 간단한 저격임무도 수행 할 수 있게 된다.



K-1소총에 개머리판의 길이를 조절 할 수 있는 미군 M-4용 개머리판으로 교체하고 코너샷 조준경을 부착한 모습. 이 코너샷은 건물 꺽어지는 부분에서 몸을 드러내지 않고도 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다.



K-1소총에 주야간 조준경과 개머리판 교체, 수직손잡이까지 장착한 풀옵션 교체 모습. 미군이 들고 다니는 어떤 총보다 그 모양새가 빠지지 않는다.



맥가이버칼의 초대형 업그레이드판. 삼단 야전삽에 톱과 오프너, 자 등 많은 기능을 넣어 둔 아이디어 야전삽이다.



부메랑. 마치 대포병레이더처럼 적 저격수의 위치를 파악해 주는 기구다. 특전팀들마다 이 부메랑이 모두 배급 된다면 북한군 저격수는 방아쇠를 당김과 동시에 자신의 위치가 노출되게 된다. 하지만 부메랑 하나의 가격이 1,600만원이니 역시 예산이 문제다.



이 외에도 많은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 특전사는 “안되면 되게하라”는 기존의 구호를 넘어 “되게 해 놓고 확실히 수행한다”는 부대로 거듭나지 않을까 싶다. 업그레이드 된 장비를 들고 전술기동 중인 특전사 팀의 위압적인 모습.



적과 교전을 하며 연막을 피우고 퇴출하는 모습. 특전사는 통일 후 산악지역에서의 안정화 작전에서도 큰 역할을 해야 한다. 통일은 대박인데, 이런 부분까지 잘 준비해야 대박이 될 수 있다. 그런 특전사에게 북한의 어떤 특수부대와의 산악교전에서도 승리 할 수 있는 장비보급은 통일대박의 필수 요건 중 하나인 것이다.



사령관의 이런 의지에 대원들도 신이 났다. 1공수특전여단의 황영주 상사는 “그동안 미군과 연합훈련을 할 때면 장비 면에 있어서 부러울 때가 많았다”면서 “하지만 최근 장비들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어떤 임무가 부여돼도 귀신 같이 치고 빠질 자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요즘 화두는 복지다. 그러나 군인에게는 어떤 적과도 싸워 이겨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무기를 주는 것이 최고의 복지가 아닐까 한다. 복지는 예산이 수반된다. 군인의 최대 복지인 최강의 무기도 예산이 수반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군인도 우리 국민이다. 군인 복지를 위한 무기 보급을 위해 국방 예산에 대한 복지적 차원의 증액이 필요하다.

글·사진 (사)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신인균 kdn0404@yahoo.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