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픔 아니까… 외국인 환자 돌보는 다문화 여성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서구 국제간병인 20명 수료

한방 의료관광특구 추진에 나서는 강서구가 지역 결혼이주여성을 외국인 환자 간병인으로 양성해 눈길을 끈다. 가정 형편이 어려운 이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해 주는 것은 물론 외국인 환자들에게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강서구는 31일 염창동 보건소 4층 시청각실에서 국제 간병인 20명의 탄생을 알리는 수료식을 했다. 러시아와 몽골, 우즈베키스탄, 중국, 베트남, 일본, 필리핀 등 지역 결혼이주여성들이 기다리던 수료증을 받았다.

2012년 남편을 따라 한국으로 온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 김마리나(34)씨는 “처음엔 어려울 것으로 생각했지만 국제간병인 교육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얻게 됐다”면서 “낯선 땅에 들어와 막막했던 때를 떠올리며 외국인 환자들의 몸과 마음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일을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한국에 온 지 10년을 훌쩍 넘긴 중국 동포 김미화(53)씨도 “일하면서 고향 사람도 만날 수 있어 만족스러운 직업”이라며 “지속적으로 국제 간병인 교육이 이뤄져 다문화가족들의 정착에 큰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들이 낯선 땅에서 국제 간병인이라는 직업을 갖게 된 것은 강서구가 시행하고 있는 ‘국제 간병인 양성과정’ 덕분이다. 결혼이주여성 등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외국인 맞춤 간병인 양성과정으로 의료관광의 전반적인 현황 및 방향, 국가별 의료문화 특성, 간병 실무에 필요한 이론, 실습 등 체계적인 훈련 내용으로 진행됐다.

구 관계자는 “국제 간병인이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외국인 환자 유치 등록기관의 문의가 활발하다”고 소개했다. 또 “국제 간병인과 같은 의료 서비스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 구에서 추진 중인 의료특구 도약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겠다”고 덧붙였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08-01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