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음 아니까… 어려운 이웃 찾은 기초수급자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종로 복지사각발굴단 첫 성과

김영종 종로구청장

복지사각지대발굴단으로 활동하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박모(여·65·종로구 무악동)씨는 같은 교회에 다니는 김모(62·여)씨의 생활고를 듣고 동 주민센터에 국민기초생활수급자로 신청하는 일을 도왔다. 덕분에 김씨는 지난 10일 수급자로 선정됐다. 김씨를 도운 박씨에겐 구에서 재능기부를 통해 무료로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줬다. 박씨는 “같은 처지에 놓인 사람이 그 사정을 잘 알듯이 그래서 알려 줬을 뿐인데 치과 진료까지 받게 돼 정말 고맙다”고 말했다.

종로구 기초수급자로 꾸려진 복지사각지대발굴단이 첫 성과를 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4월부터 운영한 발굴단은 기초수급자가 직접 복지 사각지대에 머물고 있는 이웃을 찾아가는 사업이다. 어려운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웃을 세심하게 살필 수 있다는 판단에서 시작됐다. 교육을 받은 107명이 활동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기초수급자가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나선 것은 전국에서 처음”이라며 “남모르게 힘들어하는 주민이 없도록 발굴단의 활동을 적극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에 따르면 동 복지위원과 통장들이 보험료 체납자나 단전·단수 가구, 쪽방지역, 복지급여 신청 탈락 가구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지만 복지 사각지대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는다. 이에 따라 발굴단을 상시 모집해 늘리는 한편 실적을 올린 발굴단원에게는 긴급지원, 민간후원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영종 구청장은 “기초수급자들이 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심어 주는 역할을 하고 지역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8-01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