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예술대학 유치로 ‘아트밸리’ 그림 완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영종 종로구청장의 새 임기는

“부암·평창·구기동 일대 ‘아트밸리’에 종로문학관를 짓고 예술 관련 대학을 유치할 것입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

7일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아트밸리 조성 사업에 대한 경과를 묻자 “국민대와 협의해 평창동에 건립하는 제3캠퍼스에 예술·조형대학 등이 오도록 하고, 시설은 주민에게 개방하는 한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종로문학관은 용역을 실시 중인데 1920~1930년대 활동한 현대 작가들을 중심으로 어떤 내용을 담을지와 부지 선정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트밸리 조성 사업은 창신·숭인 도심재생 사업과 함께 민선 6기 주요 사업으로 꼽힌다. 주거와 산업, 문화, 일자리, 환경이 복합적으로 고려된 맞춤형 도시재생 사업은 지난달 29일 문을 연 도시재생센터를 통해 본궤도에 올랐다.

아트밸리 조성 사업은 문화예술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세계적 예술마을로 꾸미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지난해 12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1월 관련부서 토론회, 2월 주민토론회를 거쳤다. 오는 10월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구축하는 등 중장기 시행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부암·평창·구기동 일대는 북한산과 인왕산 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기반으로 미술관과 갤러리, 작가작업실, 박물관 등 문화시설이 많다. 때문에 미술, 문학, 음악, 대중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이 살고 있는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구체화시키고 있다.

김 구청장은 “이종상 전 서울대 교수와 오인욱 서울대 교수, 이어령 전 문화부장관, 예술인들이 참여하고 있는 사단법인 평창문화포럼이 아트밸리 조성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며 “이사회, 간담회 등을 여는 등 주민 주도의 예술마을 운동이 활발하다”고 귀띔했다.

이와 관련, 김 구청장은 “주민이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일해야 사업이 지속성을 갖게 되고 행정효과도 커진다”면서 “앞으로 도시재생·아트밸리 조성 사업이 틀을 잡고 잘 마무리 되도록 주민들의 동참을 적극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지역 주민들에게 도시재생이 무엇인지 주민의 뜻대로 어떤 도시를 만들 것인지에 대한 교육을 마쳤고 지속적인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 구청장은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에도 주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주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도로 물청소, 실내공기질 개선, 도시 시설물 비우기, 도시텃밭 확대 등은 계속 된다”며 “새가 날아오는 도시, 건강한 도시 종로를 만들어 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8-08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