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 첫 화재감정硏 설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경기도에 화재감정연구소가 설립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14일 용인 소방학교에 화재감정연구소를, 수원·용인·부천·의정부 등 권역별 중심소방서 4곳에 화재감식센터를 각각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도내에서 발생하는 화재조사는 소방서의 화재조사관이 1차로 담당하고 일정 규모 이상 화재의 경우 권역별 소방서 4곳 내 화재조사분석과 광역조사관, 소방본부 소속 화재조사사법팀 조사관이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과학적인 화재원인 조사인 ‘감정’은 소방방재청 소방과학연구실에 의뢰한다. 기술표준원 공인인증을 받은 감정연구소가 지자체 산하 소방본부에는 없기 때문이다. 조사과정이 이원화되면서 신속한 화재조사가 이뤄지기 힘들었다. 화재사고 뒤 원인 재조사를 요구하는 등의 소송도 2011년 77건에서 2012년 157건, 지난해 192건 등으로 매년 늘고 있어 전문 인력과 시설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 소방본부는 내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용인 소방학교 부지에 화재재연실과 물리분석실, 화학분석실을 갖춘 화재감정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연구소에는 전기 및 화학 분야 전문가 10여명이 배치되고 발화점 측정기 등 첨단 감정장비 15종을 갖춘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소방서에 규정에 맞게 화재조사관이 배치됐으나 좀 더 신속하고 정확한 화재조사를 위해 감정연구소와 감식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도에는 전국 화재 건수의 25%인 9000여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4-08-15 2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