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생활용품 만들며 ‘까르르’… 이웃 사이 어색함 ‘사르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봉 구민들 모여 EM 만들고 이웃에 편지 쓰며 색다른 소통 “마음 속 말 풀어내 속 시원”

최근 들어 층간소음으로 이웃 간의 갈등과 분쟁이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평소 얼굴도 모르던 아파트 주민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생활 고민을 나누는 참된 이웃으로 거듭나는 행사를 펼쳐 눈길을 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

지난 16일 도봉구 방학3동 주민센터에는 주민 150여명이 모였다. 주말도 반납한 이들의 손에는 쌀뜨물이 가득 담긴 페트병이 들렸다. 이들은 쌀뜨물을 재활용한 유용미생물(EM) 발효액을 만들며 쾌적한 아파트 만들기에 대한 고민을 나눴다. 한 아파트단지 봉사단이 주최해 아파트 주민들이 주축을 이뤘다. 행사에서는 층간소음 방지 및 이웃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별히 사랑의 우체통(엽서) 보내기를 통해 평소 이웃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직접 글로 써서 건넬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지난 16일 도봉구 방학3동 주민센터에서 신동아1단지 아파트 주민들이 쌀뜨물 재활용 유용미생물(EM) 발효액을 만들고 있다.
도봉구 제공

한 참가자는 “오랜만에 손글씨로 편지를 쓰며 다소 어색했지만 색다른 소통의 경험과 마음에 담아 두었던 이야기를 풀어 낼 수 있어 속이 시원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봉구의 엽서 보내기 활동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방학3동 신학초등학교 전교생 660명이 참여해 모두 12회 1148통에 이르는 진심을 그득히 담은 편지를 위·아래층 이웃에게 전달, 이웃사촌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디딤돌을 놨다. 사랑의 엽서 보내기는 층간소음 문제를 풀고 주민 간의 소통을 이끈 성과를 인정받아 2014년 서울시 자원봉사 프로그램 공모 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동진 구청장은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공동체 문화를 복원한다면 층간소음으로 인한 갈등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파트 봉사단이 보여 줬다”고 반겼다. 또한 “앞으로도 주민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따스한 지역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덧붙였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08-20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