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세계의 교육 전문가 놀이문화 교류의 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로 국제장난감도서관대회 개막

19일 세계 20개국 52명의 장난감도서관 전문가들이 구로에 모였다. 제13회 국제장난감도서관대회 참가를 위해서다. 영국, 일본, 호주, 브라질 등 각국 전문가들이 놀이와 교육 문제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인다.


이성 구로구청장




19일 구로구 신도림테크노마트에서 개최된 제13회 국제장난감도서관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유아 복지와 교육에서 한국은 아직 변방. 그런데 이렇게 많은 나라에서 전문가들이 서울로 모여든 이유는 뭘까. 대회 유치를 위해 뛰었던 서영숙(숙명여대 아동학과 교수) 한국장난감도서관협회장은 “국내 장난감도서관 개설 33주년을 맞아 10여곳뿐이던 장난감도서관이 이제 전국에 300개를 웃돌 정도로 커지면서 위상을 바꿔 놨다”고 말했다. 이어 “유치 과정에서 구로구가 담당 공무원을 파견해 준 것도 큰 힘이 됐다”고 덧붙였다.

‘플레이 포 라이프’(Play for Life)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선 ▲오감돌이 공간 ‘배움 텃밭 정원’ ▲한국어를 병행하는 영어놀이 ▲옷가지로 만드는 수제 장난감 ▲놀이터와 어린이 안전 등 어린이들의 놀이·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토론이 진행된다. 서 교수는 “각국의 다양한 놀이문화와 교육에 대한 교류의 자리”라고 설명했다.

구가 이번 대회를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은 장난감도서관과 깊은 인연 덕분이다. 1984년 레코텍 코리아의 김후리다 박사가 국내 최초로 항동 성베드로 교육센터에 장난감도서관을 열었다. 이어 2004년에는 당시 부구청장이던 이성 현 구청장의 아이디어로 구로동에 전국 첫 공공 장난감도서관인 ‘구로 꿈나무장난감나라’를 개관한 바 있다. 현재 구로에는 2개의 공공 장난감도서관이 있다.

본행사가 세계 장난감도서관 전문가들의 정보 교류의 장이라면 22, 23일 열리는 ‘구로구와 함께하는 어린이 놀이 한마당’의 주인공은 주민들이다. 어린이 놀이 한마당 행사에서는 육아종합지원센터, 장난감도서관, 어린이도서관, 어린이박물관 등이 마련한 견학 프로그램과 팽이 돌리기, 비눗방울 마술쇼, 종이 공작 등 아이들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가득하다.

구는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구로’ 사업에 채찍질을 더할 생각이다. 아이 키우기 좋은 구로는 이 구청장이 민선 5기 시절 내걸었던 구정 목표다. 이 구청장은 “현재 운영 중인 장난감도서관의 내실을 키우고 길게는 추가로 설립하는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면서 “단순한 인프라의 확충을 넘어 ‘주민들이 정말 편해졌다’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도록 애쓰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4-08-20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