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학동들 폭풍질문에… 훈장님 ‘땀 뻘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까치서당’ 일일훈장 나선 유종필 관악구청장

무더운 여름,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진땀을 뺐다. 날씨 탓이 아니다. 주범(?)은 초등학교 1~3학년 16명이다. 어쩌다 입담 좋기로 유명한 그가 꼬마들 앞에서 말문이 막혔을까.


지난 20일 관악구 관악문화예절원에서 열린 까치서당에서 유종필 구청장이 어린이들에게 강의하고 있다.
관악구 제공

20일 유 구청장은 서울시와 함께하는 까치서당의 일일 훈장님으로 스카우트됐다. 까치서당은 어린이들의 인성 교육을 위해 한문과 고사성어, 예절 등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이 2기인 서당은 이달 13일 시작해 12월 17일까지 매주 한 번씩 열린다.

조부가 서당 훈장을 지냈기에 유 구청장의 한학(漢學) 실력은 간단찮다. 그래서일까. 그는 겁 없이 훈장 제의를 덥석 받아들였다. 가르칠 내용도 머릿속에 금세 떠올랐다.

학이시습지불역열호(學而時習之不亦說乎: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어찌 즐겁지 아니한가). 그가 선택한 것은 논어의 첫 구절이었다. 하지만 간과한 게 있었다. 학동들이 1~3학년 초등학생이라는 점이다.

도포까지 말끔하게 갖춰 입은 유 구청장이 처음 학생들 앞에 나섰을 때만 해도 수업은 순조로울 듯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자 제자들의 장난이 시작됐다. “학이시습지…”라며 수업을 진행했지만 아이들은 처음 보는 구청장이 신기해 떠들기만 했다. 회초리까지 내보이며 면학 분위기 조성에 나섰지만 헛물만 켰다.

결국 유 구청장이 백기를 들고 질문을 받기로 했다. 진짜 땀 뺄 일은 그제야 시작됐다. 아이들은 “한자는 왜 배워요”, “영국에도 한자가 있어요”, “중국에서도 영어를 써요”, “한자는 몇 글자나 돼요”라는 곤란한 질문들을 퍼부었다. 당황한 나머지 주춤하던 유 구청장은 그래도 재밌게 하나씩 답해 나갔다.

“음, 한자는 우리가 지금 쓰는 말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그리고 요즘에는 영국에서도 한자를 많이 공부하지요. 또 한자가 몇 글자인지는 아무도 몰라요. 한자는 모양을 보고 만드는 글자라 오늘도 새로운 글자를 만들 수 있거든요.”

40분 강의를 끝낸 유 구청장의 이마엔 땀이 흥건했다. 소감을 묻는 질문엔 “차라리 한학 공부하는 학생들이 편하지, 꼬마들을 가르치는 게 제일 어려운 것 같다”며 혀를 내두르면서도 “아이들이 간단한 한자도 알고 어른들에게 공손하게 인사도 하는 걸 보니 뿌듯했다”며 웃었다.

힘들어하는 유 구청장 앞에서 아이들은 신 나는 표정이었다. 한 학생은 ‘학이시습지불역열호’를 또박또박 외고 있었다. 3학년 이다연 어린이는 “앞으로도 이런 수업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4-08-22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