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정 포커스] 박정자 영등포구의회 의장 “매일 골목 돌며 주민들 불편사항 챙겨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5년째 지역 학교서 교통봉사 준공업 지역 해제 등 해결 시급

“초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전 대통령도 재임 때 주민참여예산제를 실시하면서 주민들이 슬플 때 같이 울고 기쁠 때 같이 울었답니다.”


박정자 영등포구의회 의장

27일 집무실에서 만난 박정자(71·새누리당) 서울 영등포구의회 의장은 “영등포에서만 40년을 살면서 주민들과 소통하고 민원도 들어주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국 최초로 6선의 여성 의장으로 선출된 그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지역 발전과 구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늘 신뢰받는 의원이란 말을 듣기 위해 주민들에게 믿음을 심어 주도록 애쓴다”고 강조했다. 여섯 차례나 당선된 비결에 대해서는 주민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들었다. 박 의장은 “매일 오전 6시 집무실에 나와 직접 문을 열고 공원과 골목을 돌아다니면서 주민들과 만나 즉석 민원을 접수한 뒤 구청 담당자를 통해 해결해 준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아침에도 공원 등지를 다니면서 고장 난 운동기계를 발견해 구청에 고치도록 조치했다”며 웃었다.

박 의장은 봉사 활동도 남다르다. 지역 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횡단보도에서 매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교통질서 캠페인을 벌인다. 25년째 방학을 빼고 하루도 빠지지 않았단다. 그는 “의장도 똑같은 사람인데 주민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뭐라도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되물었다.

지역 숙원사업으로는 준공업 지역 해제와 경부선 지하화를 꼽았다. 박 의장은 “준공업 지역 해제는 서울시에서 총량제로 관리하고 있어 전면 해제는 어렵더라도 부분 해제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경부선 지하화 문제에 대해서도 “7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약 14조원이 드는 대형 사업으로, 중앙정부 지원을 받아야 하는데 관련 부처에서 난색을 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 의장은 마지막으로 “구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먼저 돕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의 대변자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08-28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