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수확철 농작물 털이범 또 기승… 농민들 ‘피눈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원지역, 추석 앞두고 피해 증가

가을 수확철을 맞아 농촌에 농작물 전문 털이범들이 기승을 부려 농민들을 울리고 있다.

27일 강원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해마다 수확철 검문검색 강화와 외지 차량 관찰, 농산물 포장 자루 지역 표시, 주요지역 폐쇄회로(CC)TV 설치 등으로 농작물 도둑 근절에 나서지만 갈수록 전문화, 지능화, 대형화되고 있어 검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강원지역 농작물 도둑은 해마다 30~40건씩 발생하고 있다. 옥수수부터 값비싼 장뇌삼, 산양산삼까지 가리지 않고 훔쳐 가고 있다.

평창군 평창읍 향동리에서는 수확을 앞둔 3300㎡ 규모의 옥수수밭이 하룻밤 새 통째로 도둑을 맞았다. 옥수수를 밭떼기(작물을 밭에 나 있는 채로 몽땅 사는 것)로 구입해 수확을 앞둔 주인 강모(74·평창읍 약수리)씨는 지난 25일 새벽 옥수수밭을 둘러보다 1만 2000개(120여접)에 이르는 밭 전체 옥수수가 모두 없어진 것을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옥수수밭 인근에 왕복 4차로의 큰 도로가 있고 한 사람이 옮기기 힘든 많은 양의 옥수수가 없어진 점을 미루어 전문털이범의 소행으로 보고 인근 CCTV를 확인하는 한편 탐문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달 동해에서는 수확을 앞둔 7년산 장뇌삼 830뿌리(시가 2490만원 상당)가 사라졌고 지난달에도 원주지역 산양산삼밭에 전문 털이범들이 몰래 들어가 10년간 재배한 최상품 장뇌삼들만 골라 2095뿌리(시가 1억 4475만원 상당)를 캐 달아났다. 또 지난 5월에는 횡성 청일면 야산에서 5~15년 된 산양산삼 174뿌리를 도둑맞았다가 당일 약초곡괭이 등을 동원한 전문 절도단 5명을 경찰이 검문으로 붙잡아 입건하기도 했다.

농민들은 “농작물 절도범들은 훔칠 물건을 사전에 답사한 뒤 3~5명씩 떼를 지어 차량을 동원해 밤이나 새벽 시간대에 주로 훔쳐 가고 있다”면서 “자식처럼 땀 흘려 키워 놓은 농작물을 밤새 뜬눈으로 지킬 수도 없고 어려움이 크다”고 호소했다.

이처럼 농산물 털이범을 막기 위해 경찰은 본격 수확철을 앞두고 농축산물 절도 예방을 위한 특별방범 활동을 펼치고 농촌지역 농산물 보관창고 등에 대한 순찰 강화와 방범 진단에 나섰다. 자율방범대 등 지역 협력단체와 연계해 경찰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 대한 대책도 세웠다.

이병표 강원지방경찰청 생활안전계 담당은 “산간지역으로 농산물 절도범 검거에 어려움이 많지만 추석 명절과 수확기를 앞두고 기승을 부릴 농산물 절도 예방과 검거를 위해 경찰력을 최대한 동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4-08-28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