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단체장에게 듣는다] 공재광 경기 평택시장 “평택 미래 위한 투자 ‘브레인시티’ 재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성장 전략국’ 설치 추진 박차

공재광 경기 평택시장에게는 스토리가 있다. 평택 출신으로 청북면사무소에서 면서기(9급)로 공직에 첫발을 내디딘 뒤 수원시청과 경기도청, 안전행정부, 국무총리실을 거쳐 청와대 행정관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그리고 6·4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며 금의환향했다.


공재광 경기 평택시장

지방과 중앙에서의 풍부한 행정경험은 지역에서 추진되는 크고 작은 현안을 해결하거나 조직을 이끌어가는 데 소중한 밑천이 되고 있다.

그는 우선 자금 확보 문제 등으로 백지화했던 ‘브레인시티’사업의 재추진 의사를 분명히 했다. 도일동 지역 396만㎡(약 120만평)에 성균관대 유치와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이 사업은 1조 5000억원의 보상비를 마련하지 못하면서 지난 4월 취소됐다.

“브레인시티사업 재추진은 사업성이나 경제성을 따지는 미시적 관점이 아니라 평택의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폭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입니다.”

공 시장은 선거기간에도 남경필 경기도지사 후보와 원유철 새누리당 의원 등과 정책협약을 통해 재추진 공약을 내놓을 정도로 이 사업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시는 브레인시티 사업위원회를 구성하고 이 사업을 비롯한 지역 현안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신성장 전략국’(가칭)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재원 조달 및 주민 피해 최소화 방안 등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도 나서고 있다.

표류하는 평택호 관광단지 사업에도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구상이다. 1977년 관광단지로 지정된 뒤 재정 부담으로 사업이 지지부진했으나 최근 정부의 지원 대책이 나오면서 훈풍이 분다. 민간 기업에서 1조 8000억원을 투입해 콘도와 호텔을 비롯한 다양한 관광 레저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 시장은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면 4조 7000억원의 경제 파급효과와 1만 1800여명의 일자리가 생겨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공 시장은 “지금 시대가 공직사회에 바라는 것은 쌍방향 소통이다. 소통 부족으로 크고 작은 갈등이 발생하고 의사 구조의 경직성으로 인한 행정 조직의 문제점 또한 적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정보공개 확대와 시민신문고제도 운영, 국회의원·도의원·시의원의 정책협의회 정례화 방안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최근 도마에 오르는 단체장의 인사 전횡에 대해서도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행정체제에서 ‘1인 중심의 의사결정’과 ‘불합리한 인사’를 시민사회와 언론에서 많이 지적했습니다.”

그는 “직위별 권한의 위임과 책임 부여, 공정하고 원칙 있는 인사정책, 소신껏 일한 직원 보호 등 세 가지 원칙을 철저히 이행해 보다 활력 있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위에서 시키는 것만 하는 것은 10년 전 행정이다. 이제는 스스로 일을 찾아 처리하는 공직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며 공직자들의 책임 있는 자세도 주문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4-09-02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