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주 해군기지 갈등 해소 시동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주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강정마을 주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최초 입지선정 등 절차적 정당성 논란에 대한 진상조사가 실시된다.

서귀포시 강정마을회 조경철 회장과 고권일 제주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임원진은 2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최초 입지선정 과정 등에 대해 진상조사하기로 합의했다.

강정마을회는 ▲진정성 있는 진상조사 지원 ▲강정마을 주변지역 발전계획 사업 중지 및 2015년도 예산편성 유보 ▲강정주민과 대화의 시간 마련 등을 건의했다.

조경철 회장은 “진상조사는 강정마을의 명예회복을 위해 필요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지금 진행되고 있는 지역발전계획은 중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진상조사를 하고 제주도는 진정성을 갖고 진상조사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지역발전계획은 향후 마을총회의 결정에 따를 수 있도록 유보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및 방법, 대상내용 등에 대한 세부적 실무협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원 지사는 6·4 지방선거에서 해군기지 최초 입지선정 과정 등에 대한 진상조사를 하고 결과에 따 제주도가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공개적인 사과와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강정마을회는 그동안 최초 해군기지 입지 선정 당시 마을 전체 주민들의 의견이 아닌 일부 찬성 주민들만의 합의로 해군기지가 강정마을로 결정됐다며 반발해왔다. 한편 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 7월 청와대를 방문, 제주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사법처리된 강정마을 주민 등에 대한 특별사면을 건의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