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량진, 자전거로 숨통 튼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노량진로에 2㎞ 자전거도로 조성

서울 동작구가 고시원 밀집지인 노량진로에 자전거도로를 개설한다고 11일 밝혔다.

자전거 이용의 체계적 활성화 계획를 위해 사업비 1000만원을 들여 최종적으로 대림아파트~여의대방로~대방역~노량진로~노량진역을 잇는 연장 2㎞의 자전거도로를 개설할 계획이다. 자전거 대여소와 자전거 주차시설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 기반은 구축됐지만, 생활권 중심의 자전거 활성화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판단하에 이 같은 계획을 세웠다.

지하철 1호선과 9호선이 얽힌 데다 학원 밀집으로 유동인구가 많아 생활권 중심의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해야 하는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했다. 구 관계자는 “단순한 시설공급 위주에서 벗어나 단절구간의 연계, 자전거 유인요소에 대한 접근성 향상, 보행자의 안전통행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우선 구는 대방동 현대자동차 남부센터 앞에서 노량진역 앞까지 520m에 이르는 자전거도로를 개설해 단절구간을 연계한다. 이를 위해 500만원을 투입해 이달 중 자전거 횡단보도와 안전표지판 설치 등 공사를 마무리한다.

또 여의대방로 자전거도로 안전표지 교체 등을 통해 안전 저해요인을 제거하고, 대방역 자전거보관대 정비·세척, 공기주입기 정비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자전거도로 개설에 따른 주차시설 수요에 대비해 보관대 3개조 30대도 설치한다.

구 관계자는 “노량진로에 자전거도로를 개설하면 도보 또는 자전거 등 녹색교통 이용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한층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09-12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