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개미랑 산다”는 어르신… 알고보니 자살 징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자살 예방 경험 나눈 성북 마음돌보미

“이웃 주민 자살, 징후만 알면 막을 수 있습니다.”

지난 12일 성북구청에서 열린 ‘마음돌보미 워크숍’에서 만난 자원봉사자 오순란(50·여)씨는 이같이 말하며 활짝 웃었다. 성북구가 운영하는 자원봉사단 마음돌보미에선 자원봉사자 267명이 고위험군 노인 489명을 돌보고 있다. 오씨는 이어 지난 2월 일을 떠올렸다. “독거노인을 살피기 위해 전화를 했더니 바퀴벌레와 개미와 셋이 산다고 했어요. 그 말이 이상해 30분 후 다시 전화를 했더니 ‘죽으련다’는 말을 하시지 뭐예요. 바로 자살예방센터에 알리고 이후 1주일에 두 번씩 4개월간 반찬을 배달하면서 독거노인의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었습니다.”


극단 ‘비유’가 지난 12일 마음돌보미들을 대상으로 공연한 메리골드의 한 장면. 자살을 결심한 학생, 직장인, 아버지 등 다양한 계층의 고민을 그렸다.
성북구 제공

또 “갑자기 말이 없어지거나 아끼는 물건을 나눠 주는 등의 모습이 보이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말하기 힘들지만 혹시 자살을 생각하고 있냐고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더라”고 귀띔했다.

강현숙(61·여)씨는 구청에서 돌봐 달라고 부탁한 노인 3명을 찾아다니다가 힘들게 살아가는 노인들을 만나면서 현재 15명 정도를 돌보는 억척이다. 강씨 또한 도움말을 잊지 않았다.

“자살 고위험군은 우울증을 동반하기 일쑤예요. 자식도 찾지 않으니 삶에 대한 애착을 놓기 쉽죠. 도움은 필요한데 기초수급자 등 제도 밖에 있는 노인을 돕는 게 시급합니다.”

이날 행사에서 마음돌보미 200명은 사례 발표를 통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자살 예방 뮤지컬을 봤다. 이들은 마을공동체를 강화해 서로 관심을 쏟는 게 자살을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데 뜻을 같이했다.

사실 이 지역 자살자는 2010년 10만명당 30.2명으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5번째로 높았다. 이에 따라 노인자살예방센터를 설치하고 자살 예방 조례를 제정했다. 2012년부터는 자살 고위험군 독거노인과 봉사자를 일대일로 연계해 정서적인 지지대를 제공하는 마음돌보미 사업을 시작했다. 그 결과 2012년 10만명당 자살자는 22.1명으로 줄었고 자치구 순위도 20위로 떨어졌다.

김영배 구청장은 “자살을 개인의 정신병으로 치부하면서 의료적인 접근만 하면 곤란하다”며 “우울, 절망, 불안 등을 해소시키고 평범한 시민으로 다시 살아갈 수 있게 복지와 의료를 통합해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중산층 감소와 노령화 진행으로 국가 복지망을 벗어나는 사각지대가 늘어난다”면서 “향후 이들을 위해 복지 정책을 정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4-09-16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