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낚시꾼에 몸살 앓는 새만금 ‘안전 경고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등어 잘 잡힌다” 소문에 각지서 모여 텐트치고 야영… 주말 1000여명 ‘북적’

새만금 방조제에 낚시꾼들이 몰려 안전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에 따르면 전북 군산시와 부안군을 연결하는 35㎞의 새만금 방조제에서 고등어가 잘 잡힌다는 소문이 퍼져 지난달 말부터 낚시꾼들이 몰리고 있다.

평일에는 500여명, 주말과 휴일에는 1000여명에 이른다. 일부 관광객은 가족단위로 찾아와 방조제 도로변에 텐트를 치고 야영을 하며 낚시를 즐기고 있다. 낚시꾼들은 고등어가 많이 잡히는 신시도 인근 3호 방조제 쪽에 집중적으로 몰리고 있다.

그러나 새만금 방조제 양쪽에 설치된 울타리를 넘어 바다에 접근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다. 농어촌공사는 시설물유지관리 규정에 따라 방조제 울타리를 넘는 행위에 대해 행정기관에 고발하거나 신고할 수 있다.

하지만 낚시꾼과 관광객들은 농어촌공사의 이 같은 금지규정을 무시하고 있다. 실제로 낚시꾼들은 방조제 주변 울타리를 넘어 가파른 경사면을 오르내리며 낚시를 하거나 사진을 찍고 있다. 방조제 경사면에서 미끄러져 물에 빠지거나 다칠 경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실정이다.

농어촌공사도 워낙 많은 낚시꾼이 몰리자 단속할 엄두를 내지 못한 채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현수막을 설치하고 안내 방송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계도방송으로는 낚시행위를 통제하기 어렵다고 판단, 군산시에 방조제 일대를 낚시금지구역으로 설정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그러나 군산시는 관광객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 낚시금지구역 설정 요청을 일단 보류했다. 시는 새만금 방조제 방문객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제 발로 찾아오는 관광객을 쫓아내는 형국이어서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농어촌공사의 입장도 이해하지만 전국에서 몰려드는 방문객을 새만금관광을 활성화시킬 계기로 삼아야 하는 지자체의 입장도 있다”며 “농어촌공사와 절충점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4-09-19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