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반총장 만난 朴시장… “유엔 노령화 기구 서울에 만들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뉴욕 방문서 국제기구 유치 제안

박원순 서울시장과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유엔 산하 노령화 관련 국제기구의 서울 유치를 협의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박원순(왼쪽) 서울시장이 23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반기문 사무총장과 국제기구 서울 유치 등을 논의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미국을 방문 중인 박 시장이 23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반 총장을 만나 “서울뿐 아니라 모든 도시가 노령화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면서 “세계 노령화를 준비하는 유엔기구를 서울에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에 반 총장도 “서울시의 새로운 국제기구 유치 제안은 매우 좋은 생각”이라면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박 시장과 반 총장은 5분 넘게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유엔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한 세계 각국 정상도 3분밖에 면담이 안 되는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반 총장이 두 배 가까운 시간을 할애했다. 박 시장은 “반 총장이 곧 서울시민으로 돌아올 거라서 특별히 만난다고 해서 웃었다”면서 “노령화 관련 기구와 유엔인구기금 서울지부 유치에 대해 짧지만 깊이 있게 이야기했다”며 정치적 해석에 선을 그었다.

또 박 시장은 이날 오전 뉴욕 하이라인파크를 돌아보면서 “서울역 고가도로를 철거하지 않고 시민들이 자유롭게 걸을 수 있는 뉴욕의 하이라인파크처럼 꾸미겠다”면서 “서울역 고가를 남대문 시장, 새롭게 변신할 서부역 등과 연결하는 서울의 명소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1980년대 말까지 뉴욕시를 관통하는 철로였던 하이라인파크도 서울역 고가처럼 철거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시민사회 등에서 원형 보존을 주장, 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뉴욕의 랜드마크로 거듭났다. 하이라인파크는 지상 9m 높이 철로에 길이 2.5㎞로 조성돼 17m 높이의 서울역 고가와 비슷한 여건이어서 벤치마킹 대상이 됐다.

따라서 서울역 고가 재생사업은 창신·숭의 도심재생사업과 함께 민선 6기 박 시장의 대표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새롭게 변신하는 서울역 고가에는 녹지공원뿐 아니라 공방과 갤러리, 전망대 등을 조성해 서울시민뿐 아니라 관광객들이 찾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뉴욕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09-25 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