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양천구 안전 지킨 대화의 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위험 주차장 주민 설득해 보수

양천구는 지난 4월 16일 일어난 세월호 참사 직후 지역의 노후 시설물들을 대대적으로 살펴봤다. 그 결과 목4동의 한 5층짜리 아파트 지하 주차장 철근이 심하게 부식되고, 콘크리트 구조물이 떨어져 나가는 등 문제점을 발견했다. 곧장 전문가를 초빙해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재난위험시설물 D등급 판정을 받았다.

김수영 양천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이 신월동 빌라 앞에서 위험시설물 보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이에 따라 공동주택 재난위험시설물 해소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는 한편 아파트 주민과 대화에 들어갔다. 구 관계자는 24일 “건축물 안전관리 의무가 소유주에 있다는 원칙만 앞세워선 곤란하다고 판단해 적극적으로 사안에 개입하게 됐다”며 “공사비 산출은 물론 설계와 공사자문 등의 역할도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가장 큰 걸림돌인 공사비 마련을 위해 주민들을 차분히 설득해나갔다. 구는 매주 현장을 찾아 위험성을 알리며 주민들을 이해시키고, 부담을 최소화하는 보수·보강 방안을 제시했다. 덕분에 가구당 70만원씩, 모두 2800만원의 공사비를 모아 붕괴위험에 놓인 지하주차장 기둥을 철판으로 보강할 수 있었다. 열매는 달았다. B등급으로 안전등급을 두 단계나 끌어올린 것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안전에 대한 부분은 주민 생명과 직결되기에 사소한 부분이라도 결코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된다”면서 “이번 사례를 본보기로 삼아 주민 안전을 지키는 일에 엄마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4-09-25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