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박원순 “지방정부도 대북사업할 수 있게 법 고쳐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워싱턴 외교인사들과 좌담회…세계은행서 서울시 정책 소개

박원순 서울시장이 외교·안보·통일 문제에 대해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와 협력해야 하며, 지방정부 차원의 대북사업도 허가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미국을 방문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현지시간) 미국외교협회 초청으로 워싱턴 외교인사들과 이 협회에서 좌담회를 열어 한반도 평화 실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좌담회에는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 미국대사, 스캇 스나이더 미국외교협회 선임연구원, 재커리 커프만 미 대법원 판사 등 미국 외교계, 학계, 언론계 등 인사 3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기조연설에서 “외교는 더 이상 중앙정부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며 “특히 서울 같은 수도의 공공외교는 중앙정부만큼 중요하니 중앙과 지방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독일 통일에 지방정부와 NGO의 역할이 매우 컸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방정부가 대북 교류·협력사업의 주체가 될 수 있게 법을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문화적 교류 방안으로 경평축구 재개와 서울시향의 평양 공연, 서울과 평양의 자매결연을 제안하며 “서울시에 남북관계위원회와 남북교류기금이 있지만 활용되지 못해 별 진전이 없었다”고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한미동맹의 중요성도 강조, “외교·안보·통일의 목적은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것이며 이것이 한미동맹의 뿌리이자 열매로, 한미관계가 굳건히 유지된 건 이런 가치를 공유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반도 통일을 위한 미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박 시장은 “북한보다 모든 면에서 월등한 남한과 세계 최강국인 미국이 대화의 손을 내밀고 신뢰 프로세스를 주도하며 북한을 변화로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세계은행 워싱턴D.C. 본부에서 열린 ‘서울의 날’ 행사에 참석해 300명의 석학을 대상으로 정보소통광장 운영, 심야버스 운행, 원전하나줄이기 사업 등 서울시의 시민참여형 정책들을 소개했다.

세계은행과 우수정책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박 시장은 또 대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적 싱크탱크 ‘도시연구소’를 방문해 고령화와 베이비붐 문제, 커뮤니티 회복, 주거 문제에 대한 공동연구를 약속했다.

박 시장은 이어 빈센트 그레이(Vincent C. Gray) 워싱턴D.C. 시장과 면담하고 도심재생 정책 공유, 도심 수변공간 개발 사례 공유, 공통의 관광상품 개발 등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