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협치와 혁신이 서울 발전의 원동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원순 시장 美스탠퍼드대 강연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각종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협치’와 ‘혁신’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25일 오후(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의 스탠퍼드대에서 가진 강연에서 자신의 시정 철학이 ‘협치와 혁신’이고 서울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특별강연에서 “한국전쟁 이후 초고속 성장한 서울은 높은 빌딩과 깨끗한 거리, 높은 생활수준이라는 빛도 있지만 실업·자살·초고령화 등 그늘도 짙다”면서 “이런 문제들은 시민과 ‘함께’ 해결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즉 시민의 의견과 주장을 듣고 함께하는 협치를 강조한 것이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뤄내기 위해 시장 직속으로 혁신담당관을 뒀다고 소개했다.

스탠퍼드대 아시아태평양연구센터의 초청으로 이뤄진 특강에 나선 박 시장은 가벼운 와이셔츠 차림으로 등장했다. 2005년 스탠퍼드대에서 객원교수로 지낸 박 시장은 자신의 모습을 가리키며 “스티브 잡스와 비슷하지 않느냐?”라는 말로 청중의 웃음을 이끌어내며 강연을 시작했다.

그는 300여명의 학생과 관계자들에게 ‘소셜 디자이너’로서 살았던 자신의 인생을 들려줬다. 박 시장은 참여연대와 아름다운재단, 희망제작소 설립과 운영 과정을 설명하면서 “서부 개척가들이 황무지를 개척했듯이, 저는 한국에서 민주주의와 시민 참여라는 척박한 땅을 일궜다”면서 “이제는 후배들이 아주 잘 이끌고 있어 뿌듯하다”고 밝혔다.

서울시장으로서 선보인 협치와 혁신의 사례로는 현장시장실 운영, 서울형 기초생활보장제 도입, 여성 1인 가구·임대아파트 지원정책, 심야버스 운행, 행정정보 공개 등을 들었다.

샌프란시스코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09-27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