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음주 대신 음악 건대 앞의 변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3회 넘은 토요일 밴드 공연 ‘20대 유흥가’ 이미지 대신 아이와 나오는 문화 공간으로…광진구, 자유 예술 무대 설치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 인근. 친구들과 한잔 꺾으려는 20대의 천국으로 불리는 이곳이 능동로를 중심으로 새로운 문화를 빚어내고 있다. 홍대 쪽과 맞설 만하다는 평가를 듣는다.

29일 유모차를 몰고 온 주부 박모(32)씨는 “얼마 전까지 건대 앞은 그야말로 소돔과 고모라였다. 가족끼리 즐길 공간이라곤 찾을 수 없었는데 싹 달라져 아이들을 데리고 나오는 사람도 늘었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건대입구역 옆인 광진구 화양동 분수공원 앞 아트브릿지에 작은 무대가 꾸며졌다. 오후 7시 30분 잔잔한 조명과 함께 무대에 오른 팀은 ‘멜로위크’와 ‘렘수면상태의 밴드’, ‘보라보라’다. 모두 홍대 등에서 검증된 인디밴드다.

감미롭게 울려 퍼진 음악이 공원에 하나둘씩 시민들을 불러들였다. 나름 인디밴드 바닥에서는 유명해서인지 일부러 이들을 보러 온 이들도 적지 않았다.

공연은 2시간 가까이 이어졌다. 공연장 옆에 잠시 서서 몇 곡을 듣고 가는 시민부터 벤치에 앉아 어깨를 들썩이며 노래를 따라 부르는 사람까지 각자 편한 대로 음악을 즐기다 조용히 자리를 떴다.

최모(44)씨는 “최근 우연히 공연을 본 뒤로 이제 토요일이면 으레 아내와 산책을 나오게 됐다”며 “먹고 마시는 것을 넘어 지역 문화로 자리 잡는 듯해 보기 좋다”고 말했다. 3년째인 이 공연은 벌써 43회를 넘었다. 자리를 거듭하면서 공연 수준도 높아져 유명 인디밴드들도 무대에 서려면 오디션을 거쳐야 한다.

공연장 옆에는 젊은 예술가들이 수공예품을 파는 광진 프리마켓이 한창이다. 60여팀이 참가하는 프리마켓은 오후 4~9시 진행된다.

이뿐만 아니다. 광진구는 건대입구역 2번 출구 주변에 아마추어 가수들의 버스킹(거리공연) 공간을 꾸미고 있다. 또 광진문화예술회관 앞에는 가족들이 자유롭게 공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구 관계자는 “건대부터 세종대까지 이어지는 거리를 프랑스 파리의 몽마르트르 언덕처럼 예술과 문화가 흐르는 곳으로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4-09-30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