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산시, 민선 6기 인사혁신 계획 발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산시가 민선 6기 출범 100일을 맞아 인사혁신 기본계획을 내놨다.

부산시는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라는 민선 6기 비전을 실현하고 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인사혁신기본계획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인사혁신 계획은 미래 부산 50년을 이끌 창의적 맨파워 육성을 목표로 전문성과 창의력을 겸비한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인정받는 능력과 실적중심 인사시스템을 정착하기 위한 것으로 인사관리와 교육훈련 등 2개 분야 14개 정책과제에 대한 인사운영방침을 제시했다.

먼저 인사관리 분야는 ▲유능한 간부 전진배치 및 과감한 발탁 승진 ▲6급 이하 드래프트 전보 시스템 도입 등 효율성 제고 ▲적극적 인사교류를 통한 조직의 활력 유도 ▲시 전입 문호 개방하고 전문관제 확대 운영 ▲태스크포스(TF) 조직 및 파견 직원 강화 ▲능력과 성과 중심의 근무성적 평정 ▲민간 전문가 개방채용 확대 ▲인사지표 공개 통해 인사 수용성 향상 ▲청렴한 직원이 우대받는 인사시스템 운영 등 9개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시는 앞으로 4년간 5급 이상 간부직원 62%가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어 능력 있고 성과 있는 유능한 인력의 과감한 발탁승진, 인사교류 대상자 우선 승진, 전문분야별 유능한 간부를 주요부서에 전진배치키로 했다.

6급 이하 공무원에 대해서는 발탁승진자 실적검증 강화, 드래프트 전보 시스템 도입, 기술직 전보체계 개선, 장기재직자 인사관리 등을 통해 인사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중앙부처와 일선 구·군과의 인사교류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중앙부처와의 인사교류를 통해 소통과 활력을 도모하고 유기적인 업무결합으로 업무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기존 기술직군 위주였던 구·군 간 인사교류를 행정직군으로 확대하고 1대 1 상호파견형식으로 교류방식을 변경하기로 했다.

창의력과 전문성을 갖춘 전문관 제도도 대폭 확대한다. 금융과 영상, 국제회의 등 37개 전문직위에 21명의 전문관을 두고 있으나 시민과 밀접하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를 발굴해 전문관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또 교육훈련을 통해 부산을 이끌어갈 책임시정 전문가를 양성하기로 하고 직무역량 교육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일자리와 안전, 도시재생, 금융 등 직무전문교육 과정을 신설하고 글로벌 인재양성과정을 연2회로 확대 개편하고 역량개발 수행평가를 통해 밀도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교육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인사혁신 계획을 통해 행복한 시민, 건강한 부산이라는 민선 6기 도시 슬로건 달성을 위해 묵묵히 일하는 직원들의 역량과 의지가 부산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 오성택 기자 fivestar@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