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졸자 공무원·공기업 채용 기회 확대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 발표

고졸자가 공무원으로 채용되거나 공공기관·공기업에 들어갈 수 있는 직무와 직렬이 확대된다.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연봉, 복리후생, 구체적인 업무내용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중소기업 통합정보망’이 구축된다.

교육부는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관계 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공무원의 일반·기술 직렬 내 고졸자에 적합한 직무와 자격을 추가로 발굴하기로 했다.

최근 3년간 국가직·지방직에서 고졸자 채용비율을 보면 일반토목(17%), 일반농업(12.6%), 건축(11.3%) 등 특정 직렬에 한정됐다.

고졸 관련 부처는 아울러 유관기관과 산하기관에 직종별로 고졸자 적합 직무를 발굴해 고졸자 채용을 권고할 계획이다.

또 공공기관·공기업 경영평가 항목에 고졸채용 실적을 반영해 각 기관이 자연스럽게 고졸 채용을 늘리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고졸 구직자가 중소기업 정보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정보를 한데 모은 ‘중소기업 통합정보망’을 구축한다.

통합정보망에는 연봉, 복리후생, 직무기술 경력개발, 구체적인 업무내용 등 취업에 필요한 기업 정보가 담긴다.

중소기업 취업자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단지별로 기숙사를 짓고 통근버스 운영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장기재직자 적립금 제도인 ‘내일채움공제’를 고졸 재직자에게 지원하는 중소기업은 일학습병행기업, 체계적인 현장훈련기업 선정 시 우대하기로 했다.

재직자 특별전형의 규모를 현재 정원 외 4%에서 2015학년부터 5.5%로 늘리고, 재직자 특별전형 입학자에게 국가장학금 Ⅱ유형을 통해 등록금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대학 측에 권장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