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공무원·공기업, 고졸 일자리 늘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직렬 확대… 경영평가에 반영

앞으로 고졸자가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공기업에 들어갈 수 있는 문이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공기업과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고졸 채용을 포함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교육부는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고용노동부 등과 관계 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공무원의 일반·기술 직렬 내에서 고졸자에게 적합한 직무와 자격을 추가로 발굴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근 3년간 국가직·지방직 고졸자 채용 비율을 살펴보면 일반토목, 일반농업, 건축 등 특정 직렬에 한정됐다”면서 “고졸자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다른 직렬에서도 장벽을 낮춰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 같은 조치를 유관 기관과 산하 기관에서도 실천하도록 하고 공공기관, 공기업 경영평가에 고졸 채용 실적을 반영하기로 했다.

고졸 구직자가 중소기업 정보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정보를 한데 모은 ‘중소기업 통합정보망’도 구축된다. 통합정보망에는 연봉, 복리후생, 직무기술 경력 개발, 구체적인 업무 내용 등 취업에 필요한 기업 정보를 담는다. 또 중소기업 취업자의 근무 여건을 개선해 고졸자들의 지원을 늘리고자 산업단지별로 기숙사와 통근버스 운영도 지원하기로 했다.

박건형 기자 kitsch@seoul.co.kr
2014-10-03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