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주민 재능 나눔·봉사로 반짝이는 송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풍납동, 풍차·벽화 주민 제안 결실

서울 송파구가 주민 재능으로 예쁘고 멋지게 탈바꿈하고 있다.


22일 송파구 풍납1동 주민센터 앞에 ‘풍차’가 힘차게 돌아가고 있다.
송파구 제공

구는 22일 풍납1동 주민들의 노력으로 주민센터 앞에 ‘풍차’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 옆 골목길엔 길이 200m인 대형벽화가 등장했다. 모든 게 살기 좋은 마을로 가꾸려는 정성이 빚은 결실이다.

풍납동 주민들은 지역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이웃끼리 정을 돈독히 하는 방안을 하나씩 찾기 시작했다. 몇 차례의 주민회의를 거쳐 ‘어떻게 하면 마을 특성을 살려 아름답게 꾸밀 수 있을까’를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결국 풍차와 벽화를 설치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나아가 2014년도 주민제안사업으로 채택돼 예산 7000만원을 따냈다. 이무선 풍납동 주민위원장은 “풍납동 하면 소외된 지역이라는 이미지를 풍겼지만 이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살기 좋은 마을로 가꾸겠다”며 의욕을 다졌다.

잠실본동 잠실종합사회복지관 담장도 멋진 그림으로 말끔히 단장됐다. 송파동 에브리데이몬데이 갤러리에서 열릴 전시회 때문에 방한한 미국 화가 앤디 리멘터(35)에게 재능기부를 받았다. 리멘터는 “서울 방문도, 벽화작업도 처음”이라며 “북적이고 복잡한 도시, 서울에 사는 시민들의 모습을 형상화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엔 송파공고 학생들이 여름방학 때 오금동 고물상 담장에 예쁜 그림을 그려 넣었다. 지난달부터는 삼전동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임자영 동화구연 강사가 구연동화 봉사를 이어가고 있다. 송파2동에선 한부모 가정에 가전제품 교체와 도배, 장판 등 집수리를 주민자치센터와 포스코건설이 함께 돕기도 했다.

박춘희 구청장은 “모든 구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나눔 문화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10-23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