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공기업 현장] 경부고속철 난공사 구간 가보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철도공단, 첨단 특수공법 주문…시공성·열차운행 안전성 높여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이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 난공사 구간에서 첨단공법을 동원해 해결했다.



23일 철도공단에 따르면 경부고속철 대전도심통과구간(18.2㎞) 중 최대 난공사로 꼽혔던 판암교 선로횡단 공사가 24일 마무리된다. 철도공단은 내년 5월 개통을 목표로 이번 사업의 마지막 단계인 대전 및 대구도심구간 고속선 건설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도심구간은 기존선(경부선)을 가운데 두고 좌우로 고속선이 건설되는데, 옥천 방향으로 진행하는 기존선과 달리 고속선은 식장산 터널로 이어진다. 고속 상행선은 문제가 없지만 옥천 방향으로 건설된 하행선은 기존선 위를 횡단, 통과해야만 한다. 철도공단은 공사를 맡은 현대건설 측에 비용이 더 들더라도 첨단공법을 주문했다.

공사 구간은 고속과 일반·화물열차 등 하루 평균 310회 이상 열차가 운행되는 곳으로 열차 운행에 차질을 주지 않고 공사 일정을 맞추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더욱이 터널까지는 오르막 선로여서 공사 여건도 좋지 않았다. 열차 운행이 중단될 때 철근과 시멘트를 타설하고 작업하는 ‘현장가설’ 방식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시멘트가 흘러내려 전차선에 피해를 줄 수 있어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내려졌다.

마침내 현대건설 측은 ‘중량물 인양(Heavy Lifting) 가설’이라는 신공법을 고안해냈다. 문형교각을 세워 선로를 잇는 방식으로 철도 운영선에서 선로횡단에 적용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하부 기둥은 현장에서 건설하되 상부 교각은 인근에서 각각 제작해 공중에서 결합한다. 선로 위에서 작업을 하지 않기에 안전을 지킬 수 있다. 40m 간격으로 4개의 문형교각을 세우는 것으로 설계됐다.

그러나 문제가 또 발견됐다. 현장이 좁아서 900t에 이르는 교각을 운반할 수 있는 대형 크레인의 진입이 불가능했다. 고민 끝에 잭과 전동대차를 설치해 지상에서 제작한 구조물을 들어 올려 옆으로 밀어 넣는 시스템이 더해졌다. 지난 13일 1, 3번 교각이 세워졌고 23일에 이어 24일 2, 4번 교각이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이로써 총 길이 1141m인 판암교 구간 중 부산 방향 160m는 첨단 특수공법이 적용됐다. 다만 철도에서 처음 시도하는 방식이어서 설계 때보다 실제 공사비가 많이 들 수밖에 없었다. 내년 5월 대전도심구간이 개통되면 경부고속철 운행시간이 6분, 대구를 포함할 경우 8분 단축된다.

신윤철 현대건설 상무는 “철도횡단 가설 신공법은 시공 및 열차 안전 운행을 향상시킨 국내 철도건설 기술의 진일보를 반영한다”고 자평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4-10-24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