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금천, 종합병원 설립 ‘수도권 생활 허브’ 날개 단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옛 대한전선 땅에 1000병상 규모…의료시설 토지용도 지정돼 ‘물꼬’

“단순히 종합병원 하나가 들어서는 게 아닙니다. 수도권 서남 지역의 생활·경제지도가 바뀌게 돼요.”

차성수 구청장이 종합병원 부지를 가리키며 지역 개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금천구 제공

옛 대한전선 부지에 10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이 들어서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차성수 구청장은 27일 이같이 밝혔다.

지난 22일 서울시는 시흥동 79만 3707㎡ 일대의 개발 계획을 담은 ‘금천구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심의를 거쳐 통과시켰다. 여기엔 옛 대한전선 부지 2만㎡의 종합의료시설 용도 지정이란 내용이 담겼다. 구는 2006년부터 이곳에 10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 설립을 꾀했다. 지난해엔 백병원과 건립 협약을 맺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내는 듯했지만 토지를 소유한 부영주택과의 가격 협상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결국 미뤄졌다. 차 구청장은 “이번 용도 지정으로 부영 측도 협상 테이블에 앉을 수밖에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구로공단 등으로 대표되는 이 지역은 수도권의 대표적인 산업단지다. 하지만 산업시설 이외 교육, 의료 등 생활에 필요한 기반 시설 부족으로 일이 끝나는 저녁이면 썰렁하게 빈 도시로 전락했다. 한마디로 직장이 있는 곳일 뿐 생활의 공간은 아니었다. 차 구청장은 “교육혁신지구 선정 등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공교육을 기반으로 한 교육 환경이 개선되면서 이제 남은 의료 문제까지 완벽하게 해결된다”고 반겼다.

구는 금천을 서울과 수도권 서남 지역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세웠다. 이번에 통과된 재정비안에 공군부대와 롯데알미늄 부지 17만 3000㎡가 지구단위계획에 포함되면서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구 관계자는 “금천구청역에서 시흥대로에 이르는 구간에는 보행우선특화거리와 남·북 방향 커뮤니티거리를 건설해 상업몰과 연계할 계획”이라고 귀띔했다.

차 구청장은 그 시점을 2020년으로 본다. 현재 2019년을 목표로 신안산선(여의도~안산 중앙)과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이 건설되고 있다. 차 구청장은 “서울 중심으로 보면 금천이 변방이지만 넓게 수도권 지도를 펼쳐 놓으면 시흥·광명과 서울을 잇는 허브다. 길이 열리고 콘텐츠(병원·상업시설)가 쌓이면 자연히 사람을 불러 모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숙제는 남았다. 백병원 측이 내부 문제로 병원 건립을 포기하면서 당장 새로운 파트너를 구해야 할 처지다. 차 구청장은 “현재 74곳의 대형 의료기관과 접촉 중이다. 2~3곳이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데, 해외의 병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웃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4-10-28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