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재계 인맥 대해부 (1부) 신흥기업 <9> 넥센] 마산고 동문 이윤한·허남식·설동근과 각별… 정순택은 동아대 법대 동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 회장의 인맥

강병중 넥센타이어 회장의 ‘마당발’ 인맥의 중심에는 마산고와 동아대 인맥을 빼놓을 수 없다. 강 회장은 1958년 마산고(17회), 1966년 동아대 법학과(17기)를 졸업했다. 강 회장의 절친으로는 마산고 동기인 이윤한 통일보일러 대표가 꼽힌다. 강 회장이 속을 터놓고 지내는 몇 안 되는 사람 가운데 한 명이다. 지난 2월 이 대표가 부친상을 당했을 때 강 회장은 아내와 함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장지까지 따라갔다. 이 대표는 강 회장에 대해 “남이 모르는 데서 좋은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같은 경남 진주 출신이면서 마산고 동문이기도 한 정태류 변호사와도 각별한 사이다.

마산고 동문 가운데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부산시 교육감,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을 지낸 설동근 동명대 총장 등과 친하게 지낸다. 강 회장은 10년 후배인 허 전 시장이 사무관(행시 19회) 시절부터 각별히 지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강 회장이 3차례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을 하면서 업무적으로 더욱 긴밀해졌다. 허 시장과 동기인 부산·대구고등법원장을 지낸 박용수 부산법원조정센터 상임조정위원과도 친분이 두텁다.

동아대 인맥은 더욱 막강하다. 부산시 교육감을 지내고 현재 부산국제외국어고 교장으로 있는 정순택 전 청와대 전 교육문화수석은 강 회장과 법학과 동기다. 동아대 총동문회장을 지낸 정 전 수석은 강 회장과 종종 골프도 치고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동기다. 한국해양구조협회장이자 세운철강 회장인 신정택 전 부산상의 회장도 학교 동문으로 강 회장과 오랜 세월을 동고동락하며 가깝게 지내왔다. 부산상의 부회장 출신인 박순호 세정건설 회장과도 대학과 …부산대 행정대학원 동문이다. 정치권 인사들로는 도종이 전 16대 국회의원과 박관용 전 국회의장 등이 학교 동문으로 인연이 깊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4-10-30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