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세종시로 이사” “출퇴근할까”…고민에 빠진 안행부 공무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사혁신처 입주 공간도 없어

“한 집에서 같이 밥 먹고 잠을 자야 진짜 식구(食口)”라고 굳게 믿는 안전행정부 A과장은 요즘 심각한 고민에 빠져 있다.

국민안전처로 소속이 바뀌게 되면 근무지가 세종시가 될 수밖에 없다. 다같이 이사를 가자니 당장 배우자 직장과 자녀들 전학 문제가 걸림돌이다. 경기도에 있는 집에서 세종시까지 출퇴근하는 것도 생각했지만 “그러다 건강 망친다”는 경고만 되돌아왔다.

주위를 둘러보니 세종시행(行)은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로 자리를 옮기게 된 상당수 안행부 공무원들의 공통된 고민거리다. 대부분 배우자나 애인 직장 문제, 자녀교육 문제에 막혀 있다. 깔끔하게 세종시로 갈까 하는 생각에 주택 시세를 보니 이번에는 집값이 떨어진다는 소식에 또 한 번 주저하게 된다. 아예 대전 등 주변 도시로 이사 가는 방향으로 알아보는 사람도 있다.

정부세종청사의 입주 공간이 마땅치 않다는 소식에 자기도 모르게 표정 관리도 하게 된다. 법제처, 국민권익위원회, 국세청 등 3단계 이전 대상인 중앙행정기관과 국책연구기관이 입주할 정부세종청사는 지난 5일 준공을 했고 이달 안에 정식으로 문을 연다. 원래는 소방방재청도 이전 대상이었지만 중간에 국민안전처로 방향이 바뀌면서 상황실 규모 등을 새롭게 논의해야 할 처지가 됐다. 심지어 인사혁신처는 당장 세종시에서 일할 공간도 없다.

이런 분위기를 타고 안행부 주변에선 “국민안전처는 서울에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흘러나온다. 인구 절반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청와대도 서울에 있다는 주장이 뒤따른다. 인사혁신처와 국민안전처 모두 입주 공간 문제를 핑계 삼아 세종청사 이전을 차일피일 미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4-11-10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