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웃사촌] “사라져 가는 모든 일상을 기록합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북구청 공무원 박상득씨

“문화재 보존도 중요하지만 일상을 기록하는 것도 역사의 한 부분입니다.”

지난 10년간 구의 변화상을 영상으로 찍은 성북구청 공무원 박상득(57·7급)씨는 “재개발로 사라진 주택가, 새 단장으로 변한 오래된 제과점, 교통정책으로 사라진 수십년 된 육교 등 부지불식간에 우리를 떠나는 많은 것들이 있다”면서 “이런 모습들을 조금이라도 더 남겨 다음 세대가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상득씨

박씨가 10년간 찍은 기록물 중 선별해 구청에 보관한 것은 총 6만분 분량이다. 아파트 숲으로 변한 미아리고개와 길음시장, 복개하기 전 성북천의 모습, 집에 쓰레기를 모아 두던 장이동 할머니의 모습 등이 담겨 있다. 주민들이 수고한다면서 스스럼없이 전이며 김치를 입에 넣어 주는 친근한 모습이 되기까지 그는 수없이 동네들을 누볐다.

박씨는 “지난해까지 보문동 재개발을 앞두고 쓰러져 가는 집에 사는 어르신들을 기록했는데 그곳에서 폐지를 주워 자식들을 다 가르치고 키운 분들”이라며 “재개발을 하면 모두 더 이상 뵙지 못하겠지만 우리는 이런 분들에게 빚을 지는 대가로 개발을 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대형 영화관 영사기사였던 박씨는 1990년 구민회관이 생기면서 영사직으로 구청에 발을 들였다. 당시만 해도 구청 무료 영화는 주민들에게 큰 인기였다고 한다. 박씨는 “1993년 구민회관에서 ‘쥬라기공원’을 상영했는데 하루에 5000명이 몰리면서 바닥에 앉는 것은 물론이고 하루 6회 상영을 급하게 7회로 늘리기도 했다”며 “1998년 외환위기로 무료 영화가 사라지기 전까지 단체 관람은 하나의 문화였다”고 회상했다. 이후 구에 아리랑시네센터가 문을 열면서 2년여간 파견을 갔다가 2004년부터 동영상 기록물을 남기는 자리로 왔다. 출퇴근이 일정한 다른 직원과 달리 박씨는 야근이 잦다. 마을 축제 등이 많은 5월과 10월에는 아예 쉬는 날이 없고, 축제의 모습을 담다 보면 하루 동안 잠이라곤 사무실에서 몇 시간 눈을 붙이는 것이 전부일 때도 있다.

박씨는 정년이 2년여 남았다. 그는 “어제, 1개월 전, 1년 전 등 과거를 아는 것은 좀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하다”면서 “남은 기간 동안 성락원, 간송미술관, 길상사, 가구박물관, 심우장 등 구에 있는 근대 문화를 기록에 남겨 성북동 역사문화지구 조성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4-11-14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