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웃사촌] 미래의 수제화 장인 유지은·재은 자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예쁜 손 망가져도 구두가 좋아요”

“원래는 예쁜 손이었는데 망치질하느라고 손이 다 망가졌어요. 그래도 망치질하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이런 것쯤 다 감수할 수 있을 정도로 구두가 좋아요.”

지하철 2호선 성수역사 내에 마련된 수제화 졸업작품 전시장에서 유재은(왼쪽)·지은 자매가 전시돼 있는 자신들의 구두 작품을 손질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20일 지하철 2호선 성수역사 내 2번 출구 내에 마련된 수제화 졸업작품 전시장에 전시된 자신의 작품을 만지작거리던 유재은(26)씨는 이렇게 말하며 활짝 웃었다. 옆에 있던 언니 지은(27)씨는 “토털숍(옷과 액세서리, 구두 등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가게)을 차리려면 그 정도는 감수해야 하지 않겠어?”라고 거들었다.

이들 지은·재은 자매는 전북 김제가 고향이다. 성동구에서 운영하는 수제화 기능교육에 참가하기 위해 김제에서 서울 성수동까지 8개월 동안 일주일에 3번씩 출퇴근했단다.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공무원인 부모님이 딸들의 꿈을 위해 선뜻 교육받는 걸 허락해 주셨다고 한다. 재은씨는 “새벽 첫 기차를 타고 출발해서 교육에 참가한 뒤 막차를 타고 집에 돌아간다”면서 “힘들고 고되지만 여성으로서는 드문 수제화 장인이 되겠다는 꿈을 떠올리면서 단 한 번도 결석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자매가 처음부터 수제화 장인을 꿈꾼 건 아니었다. 동생인 재은씨는 욕심이 많다. 25세 때부터 미용 공부를 해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곧바로 의상 공부에 도전해 1년 만에 양장기능사 자격증까지 취득했다. 그런데 이번엔 구두에도 도전해 보고 싶었다. 재은씨는 “수제화 장인의 반열에 올라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코디할 수 있는 토털숍을 언니와 함께 운영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언니 지은씨는 대학원에서 요리 공부를 하던 중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생각에 스페인 여행길에 올랐다. 여행 도중 눈에 띄는 수제화를 발견하고 수제화 장인의 꿈을 키우게 됐다고 한다. 지은씨는 “수제화는 가죽의 색깔을 제 맘대로 조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동생과 같이 가게까지 차리려면 갈 길이 멀다. 수제화에 대해 본격적으로 공부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교육을 마치는 이들의 가장 큰 고민은 향후 진로였다. 당장 수제화숍을 차리기에는 부족한 실력을 좀 더 연마해야 한다. 이에 대해 지역경제과 관계자는 “이번 졸업생 20명 가운데 우수인력 4명은 수제화 명장에게 교육을 위탁할 계획이고 나머지 분들에게도 구두공장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20~21일 이틀간 전시회를 개최한다. 교육생 20여명이 제작한 구두 30여점과 구두제작에 필요한 각종 도구와 연장 등을 전시하며 수제화 제작 과정도 직접 시연한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11-21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