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철피아’ 온상 철도학교 출신 구조조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철도공단 직렬 파괴 인사

잇따른 ‘철도 비리’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이 인사 개혁에 시동을 걸었다.

조직의 다수를 차지하며 ‘철피아’(철도+마피아)의 근원이자 비리의 온상으로 지목된 철도학교 출신에 대한 사실상의 구조조정을 의미한다. 끼리끼리 문화를 타파하고 철밥통을 깨는 인적 쇄신을 통해 공단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23일 철도공단에 따르면 부장급 이상 243명(임원 제외) 가운데 51.4%인 125명이 철도학교(철도고 65명, 철도대 60명) 출신이다. 특히 철도사업의 중심인 토목직은 70%, 전기직은 78%를 철도학교 출신이 차지해 비리가 발생할 수 있는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돼 왔다.

공단은 핵심 보직이자 선임 직위로 그동안 철도학교 출신의 토목직이 맡았던 건설계획처장에 관행을 깨고 비철도학교 출신의 사무직인 이종도 기획예산처장을 임명했다. 기획예산처장에는 기술직(기계)인 신동혁 시설계획처장을, 신호통신처장에는 처장급에서 유일한 고시출신인 김도원 KR연구원 기술연구처장을 배치하는 직렬 파괴인사를 단행했다.

또 부장 이상 직위에 대해 부서별 철도학교 출신 비율을 50% 이하로 낮추고 철도고·철도대 출신이 직속 상하관계에 같이 배치되지 않도록 지휘관계에서 교차인사를 실시했다.

그동안 철도학교 출신이 조직의 다수를 차지하면서 예측 가능한 보직 체계가 고착돼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했다. 더욱이 선후배로 엮이면서 비리와 유착의 고리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상존했다.

직렬 파괴로 인한 전문성 저하 우려가 제기되지만 철도공단은 다른 시각에서 업무를 평가해 새로운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일신의 계기를 삼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공단 관계자는 “철도학교 출신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새로운 인사 틀을 짜는 것이 쉽지 않았다”면서 “간부에 대해서는 직렬과 보직 기간 등은 무시하고 업무능력과 청렴성, 평판 등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다음달 초에는 차장 이하 직원에 대한 후속 인사를 실시해 철도학교 출신의 부서별 편중을 해소할 계획이다. 다만 하위직은 근무기간과 연고지 등을 고려해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4-11-24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