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안전처’·’소방본부’·’해양본부’로 불러주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민안전처, 조직 약칭 제시…기관장은 ‘처장’ 아닌 ‘장관’

“국민안전처의 약칭은 안전처로, 중앙소방본부와 해양경비안전부의 줄임말은 각각 소방본부와 해양본부로 써주세요”

국민안전처는 내부 논의를 거쳐 조직의 약칭과 영문표기를 결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국민안전처의 약칭은 이미 언론매체 등에서 널리 쓰이는 대로 ‘안전처’로 정했다.

기관장은 ‘국민안전처장’이 아니라 ‘국민안전처 장관’으로 써 달라고 당부했다.

중앙소방본부와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약칭은 각각 소방본부와 해양본부로 제시했다.

정부 부처의 약칭을 정하는 특별한 규정은 없으며, 일반적으로 조직의 정체성을 잘 드러내면서 해당 기관의 요청이 반영된 이름을 쓴다.

안전처와 소방본부 약칭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었지만 해양경비안전본부는 ‘해양’과 ‘경비’의 앞자를 따서 ‘해경본부’로 하자는 구성원들의 의견이 강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해경을 해체하고 출범한 안전처 조직에 ‘해경본부’라는 약칭을 붙이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에 따라 해양본부로 줄여 쓰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전처의 영문명칭은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tiy’로 정했다. 웹사이트의 주소는 영문명칭의 이니셜을 딴 www.mpss.go.kr이다.

한편 안전처는 조직 안정화 과정에서 각종 사고 대응에 소홀함이 없도록 상황보고 운영체계를 개선, 스마트폰 등 휴대기기를 통해 사고발생 지역과 실시간으로 영상이 공유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또 해상에서 일어나는 상황정보가 해양본부 상황실과 중앙재난안전상황실 두 곳에 동시에 보고돼 실시간 지휘협력체계가 유지되도록 상황관리시스템을 보강했다고 안전처는 설명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